왜 5.18(광주사태)의 재조명이 필요한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왜 5.18(광주사태)의 재조명이 필요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에게 5.18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의 운명과 지혜의 문제이다

▲ (북한출판)광주의 분노(좌상) 1985 조선노동당출판사. 주체의 기치따라 나아가는 남조선 인민들의 투쟁(좌중) 1982 조국통일사 /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좌우) 1985 황석영 저(국내판).
(국내판)조갑제 저 '조갑제의 광주사태'(좌하). 김대령 저 '역사로서 5.18'(좌하중). 지만원 박사저 '5.18 분석 최종 보고서'(우) ⓒ뉴스타운

재미사학자 김대령은 '역사로서 5.18(1-3)'에서 이념대립의 돌쩌귀로서 광주사태에 대한 재조명을 출판의 근거로 들고 있다. 지역민으로 또한 직접 현장에서 시위참여자로서 학자로서 사명감을 보여준다. 반면 조갑제의 '광주사태'는 첫글부터 북한(특수)군의 개입에 대한 일축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다음페이지에 자신은 광주 취재가 23일부터 27일간 불과 5일간에 이루어진 것으로 언급한다. 이름난 보수논객의 책으로는 참으로 어울리지 않는 "존재의 가벼움"을 드러내는 것이다.

한국 사회에서 5.18(광주사태)은 과거이자 현재이고 미래이다. 왜냐하면 민주화와 함께 정치적으로 면죄부를 받은 지역과 당사자들은 각종 특혜를 누리는 한편으로 각종 분야에서 끊임없이 반국가행위와 국가정체성 파괴를 자행하며, 심지어 교육현장에서 미래세대들 마저 망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승만ᆞ박정희의 나라가 김대중ᆞ노무현의 나라가 되고 있다"는 한탄의 소리가 메아리 치는 것이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쌓아 지적 충족감을 채우는 것이 아니다. 역사는 국가와 사회 구성원간의 기본적 소통자산으로 나아가 국가정체성과 국가적 유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전후 냉전시대를 주도한 미소 양국은 이런 점에서 대비되었다. 왜냐하면 소련은 이념(체제우위성)을 강조하는 교육에 전념했지만 미국은 자국의 역사를 중심한 시민교육에 전력했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미국의 승리로 귀착된 것이다.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말(The End of History)"은 이런 점에서 역설적이었다.

한국의 역사는 건국기(1940-50년대), 근대화기(1960-80년대), 민주화기(1987체제)로 뚜렷이 구분된다. 그리고 민주화기는 건국기, 근대화기와 달리 단임제하에 정권교체는 주(단)기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소위 좌우(보수 vs 진보) 정권교체도 함께 했다. 그리고 민주화 초기에 나타났던 소위 '한국병'이란 국가지도력의 실종은 장기화 되어 김동길 박사의 " 민주화의 미명하에 나라는 흔들리고 질서는 사라지고 경제는 도약을 멈춘 " 암흑기를 경과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 민주화가 심각한 것은 단순히 경제적 효율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효과성 즉 국가정통성을 중심한 국가정체성을 붕괴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정권들이 경유하면서 개혁과 쇄신을 외쳤지만 결국 실패한 것은 단순히 방법론적 문제가 아니라는 증거이다. 일찍이 일본 경영의 신 마쓰시다의 말처럼 "연속적 실패에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인 것이다. 한국의 민주화는 바로 '붉은 민주화(Red Democracy)'의 유령 즉 5.18의 망령이 배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회고해 보면 5.18은 당초 박정희 대통령 시해(1979.10.26) 이후 혼란기에 발생한 특정지역의 시민소요(코뮌)였다. 이것은 유신체제란 권위주의하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인 '부마사태'와 달리 다분히 반역성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실지로 많은 참가자들의 증언과 후일 수집된 여러 정황과 자료는 5.18이 단순히 특정일에 발생한 우발성이나 지역(도시)이나 시민에 국한되지 않는 외부 요소의 개입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었다. 심지어 광주사태 당시 북한은 발발과 동시에 인민봉기로 규정하였으며,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생중계를 하였다. 그리고 2년후 두권의 관련서를 출판하고 경향 각지에 5.18을 기념하기에 이르렀다.

5.18은 건국 70년으로 가는 중간의 기착점에 있다. 35년이 흐른 지금 우리에게 접근 가능한 자료는 앞의 책을 비롯하여 지만원 박사의 여러 책이 있다. 하지만 정작 사건의 당사자인 군과 5공의 관련자들은 빠져있다. 이 과정에서 5.18은 "군이 민간인을 공격했다"는 식의 단순한 유어비어를 넘어 국군의 명예와 자유 세계의 일원인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문제로 확대 재생산된 것이다. 여기서 김영삼(YS)을 중심한 민주세력들의 무뇌식 접근도 한 몫 했다. 김영삼 정부하에서 소급처리된 (신군부의) 군사반란 재판이 그것이다. 신군부는 내부적 부패로 자신들의 추행으로 정작 군과 나라의 명예를 더럽힌 것이다.

이제 우리에게 5.18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의 운명과 지혜의 문제이다. 35년이 지났으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리가 되지 못한 것은 단순히 관련자들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는 바로 국가의 법정" 이라는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다. 또한 "역사는 반복된다"는 마르크스의 역사관과 함께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끝없는 대화" 라는 국제정치학자 E.H.Carr의 명언이 떠오른다. 또한 미래는 과거(현재까지의 경험과 자원)와 현재(선택과 방향)의 결합이라는 사회과학의 정리도 떠올리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여사 2015-04-06 23:10:41
5.18은 제조명해야합니다.
5.18왜곡시킨 사실이 다 드러났으며 미 대사 테레범사건까지 일어난 이 시점에서
5.18을 제조사하여 마무리짓고 후손들에게도 옳바로 인식시켜야겠지요.
호남의 광주는 절대 인권도시가 될수없음을 광주시민인 제가 증명시킬것입니다.

신생 2015-04-02 01:20:07
저들이 주장하는 논거는 팩트가 아니라 그럴수도 있다는 겁니다.
44개무기고위치를 누가 어떻게 알았는가에 대한 답변이 아닌거지요

광주일반인 시민들이 20만명이라고 가정했을때 전남일대 무기고위치를 알고있는사람은
극소수일수도 있고 다수일수도있고 제로일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광주일대에 은행이 44개 있다고 할때 광주시민 20만명이 이들 은행위치를
모두다 알수도 있고 대다수만 알수도 있을겁니다.
그럼 폭동이 일어나 44개 은행이 털렸을경우 이 은행 44개를 턴자는
무조건 광주시민들인가? 하는거지요

전남일대 44개 무기고를 턴자들은 연고대생600명(북특수군)입니다.
이사실을 마치 광주시민들이 한것으로 호도하기 위한 물타기 수법인겁니다.

저들이 내어놓아야 할 팩트는
광주시민들이 44개 무기고 위치정도는 알수도 있다가 아니라
44개 무기고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무기를 탈취한 연고대생600명의 명단인거죠.
마치 44개 은행을 턴 은행털이범 명단을 보여줘야 하는것처럼 말입니다.


장갑차 조종
이것도 같은 문제 입니다.
마치 광주일반시민들이 조종한것처럼 물타기를 하고 싶어 논점을 흐리는겁니다.
장갑차 조종한자도 연고대생600명(북특수군)입니다.
저들이 내어놓아야 할 팩트는
장갑차를 탈취 조종한 연고대생이지
장갑차정도는 조종할수 있을거다란 추측이 아닌거지요.
경찰이 살인범 용의자 잡고서는
이사람은 손도있고 발도 있으니 칼정도는 휘둘렀을거다라고 주장하는것과 뭐가 다를까요.


다이너 마이트 설치또한 똑같은 이야기구요


저들이 주장하는 팩트는 팩트가 아니라
횡설수설인겁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