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소설이 비극인 이유

2020-11-16     편집부

Protagonist : 주인공, 주창자(主唱者)

대한민국은 '잘난 체'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전국민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영웅 같은 주인공은 찾아보기 힘들다.

누군가 이런 말을 했다. 대한민국에는 참다운 지도자가 없어 보인다.
There is no revered protagonist in Korea. 한국에는 존경할만한 지도자가 없다.

왜냐하면 지도자 다운 지도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쉽게 말을 꾸지 않기 때문이다.

A real protagonist seldom changes what he promised. 참된 지도자는 그가 약속한 것을 거의 바꾸지 않는다.

protagonist는 1600년 중반의 Greece어 protagonistes가 뿌리이다.
agonistes (연극의 주인공)이라는 명사 앞에 'pro (최고의)'라는 접두어를 붙여서 만들어졌다.

protagonist 최고의 연기자로 많은 사람들의 열광적인 박수를 받는 인물을 가리킨다.
우리는 즐거움 가운데 얻는 만족감보다 비극 속에서 대리만족을 하려는 본능을 가졌는지 모른다.

그래서일까? Shakespeare의 명작은 거의 비극이다.

In a literary work of Shakespeare in which the protagonists meet an unhappy end. 세익스피어의 문학 작품에서 주인공은 불행한 종말을 맞는다.

그의 Hamlet, Othelo, King Lear 그리고 Macbeth 작품들은 모두 '비극 tragedy'이라고 불리며, opera에서도 주인공이 비극적 종말을 맡는다.

활발한 음악인 장조 음악보다 슬픔을 띄는 단조 음악을 좋아했던 옛날 사람들은 비극의 주인공에 눈물과 박수를 보냈었는지 모른다.

protagonist로 문장을 몇 개 더 만들어보자.

The protagonist of the book is a famous novelist. 그 책의 주인공은 유명한 소설가다.

She is the main protagonist of change in our department. 그녀는 우리 부서에서 변화의 주역이다.

The movie is not so moving because its protagonist is only a scoundrel, like any other action movies. 그 영화는 주인공이 다른 액션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그저 악당이어서 별로 재미있지 않았다.

We hope that there would be an admired protagonist soon. 우리는 존중받는 지도자가 곧 등장할 것을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