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효능으로 면역력 관리… ‘셀프 메디케이션’

2020-05-26     심진주 기자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셀프 메디케이션은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챙기고 책임진다는 뜻으로 면역력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트렌드가 아닌 우리의 일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일명 ‘웰니스 라이프’를 위한 건강관련 제품을 스스로 찾아 구매하는 능동적인 소비가 이어지며 성분과 함량은 강화하고 섭취는 간편한 현대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 시중에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

20, 30대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일반적인 건강기능식품을 그냥 섭취하기보다 시중에 쏟아지는 다양한 제품 중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제품만을 선택하는 똑똑한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생활습관과 면역력 관리 필요성에 맞게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KGC인삼공사 정관장에서는 최근의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성향과 니즈에 맞춘 홍삼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관계자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정관장의 베스트셀러인 홍삼정 제품을 작은 스틱 파우치에 담은 홍삼정 에브리타임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부담없는 맛으로 연령대를 구분하지 않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홍삼제품을 구매할 때는 휴대성도 중요하지만 원재료 선정과 포장, 유통 과정의 철저한 품질관리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농가와의 직접 계약재배를 통해 토양 선정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고 있는 KGC인삼공사의 정관장은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수확된 6년근 수삼만을 원료로 사용하며 원료에 대하여 290여 가지의 안전성 검사를 거쳐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 생산에 앞장서고 있는 121년 역사의 홍삼 브랜드다.

대표제품인 홍삼정과 홍삼정 에브리타임 외에도 3세 ~4세, 5~7세, 8~10세 등으로 세분화된 어린이 홍삼 홍이장군, 청소년을 위한 아이패스 J(11~13세), 아이패스 M(14~16세), 아이패스 H(17~19세)가 있어 학부모들 사이에서 자녀들의 면역력 관리 필수 아이템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또한 정관장의 여성 전문 홍삼 브랜드 화애락을 통해 여성 면역력 관리를 돕는 화애락본, 화애락진과 남성 브랜드인 홍천웅 시리즈로도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등 5대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