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섭취 시, 정확한 정보 확인해야… 면역력 증진 돕는 홍삼의 효능 주목

2020-04-14     황인영 기자

최근 한 마케팅∙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국내 소비자의 41%가 3개월 이내에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구매한 제품으로는 홍삼과 크릴오일, 유산균, 비타민, 오메가3 등이 있다고 응답했다.

건강기능식품과 관련된 정보는 주로 블로그와 카페 등의 커뮤니티나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 리뷰를 통해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온라인으로 정보를 확인할 경우 무분별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확한 정보를 인식하기 어려우며 이에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홍삼의 경우 수삼을 찌고 건조시켜 만들어지며 제조 과정에서 고유의 성분이 발생해 홍삼의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홍삼의 5대 기능성은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등 이 부분은 식약처로부터 인정받기도 했다.

대부분 진액을 떠먹거나 대형 파우치에 담긴 홍삼액을 섭취하던 방식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휴대가 용이한 소형 파우치 형태의 홍삼스틱이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절편, 캔디 등 기존 홍삼의 주력 소비층이었던 중년과 장년 외에도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홍삼 제품이 늘어나는 추세다.

KGC인삼공사의 대표 홍삼 브랜드 ‘정관장’에서는 121년의 노하우와 역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오랜시간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아온 홍삼진액 ‘홍삼정’과 부드럽게 즐기는 홍삼액 ‘홍삼톤’에 이어 섭취의 편의성을 높인 홍삼스틱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출시 직후 뜨거운 관심을 모으며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올랐다.

그외 소비자의 연령대나 취향을 고려한 제품도 다양하다. ‘화애락본’, ‘화애락진’ 등의 화애락 시리즈는 여성의 건강 관리를 위한 제품이며 중년 남성을 위한 제품으로는 ‘홍천웅’이 있다. 어린이 홍삼으로는 ‘홍이장군’, 청소년들을 위한 홍삼으로는 ‘아이패스’ 시리즈가 출시되어 있다.

홍삼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홍삼의 효능 및 제형과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인지를 꼼꼼히 따지는 것도 중요하다. 정관장의 경우 토양의 선정부터 수확까지의 모든 과정을 정관장이 직접 관리하는 100% 계약재배의 방식으로 수삼을 수확하며 원료에 대하여 290여 가지의 안전성 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정관장 관계자는 “좋은 홍삼 제품은 얼마나 믿을 만한 원료로 만들어지는지가 핵심”이라며 “정관장이 홍삼 분야의 굳건한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은 121년의 역사에서 비롯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걱정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