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정치 감각 높이 평가, 결단력 용단 기대’

-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선택과 용단에 기대를 걸고 싶다 - 대조선 제재압박을 한층 더 강화하면서 조미관계를 퇴보 시켜

2019-09-27     김상욱 대기자
김계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치적인 감각과 결단력을 높이 평가하며,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용단을 기대한다.”

북한의 김계관 외무성 고문은 27일 담화에서 이례적으로 이 같이 말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을 기대했다.

김계관 고문은 이날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조선(대북) 접근방식을 지켜보는 과정에 그가 전임자들과 다른 정치적 감각과 결단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나로서는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선택과 용단에 기대를 걸고 싶다고 말했다.

김 고문은 이어 지금까지 진행된 조미수뇌상봉(-미 정상회담)들과 회담들은 적대적인 조미(북미)관계에 종지부를 찍고, 조선반도(한반도)에 평화와 안정이 깃들도록 하기 위한 조미 두 나라 수뇌들의 정치적 의지를 밝힌 역사적 계기로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그러나 미국은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하여 전혀 해놓은 것이 없으며, 오히려 대통령이 직접 중지를 공약한 합동군사연습을 재개하고, 대조선 제재압박을 한층 더 강화하면서 조미관계를 퇴보시켰다고 지적하면서 미국 내부의 () 핵 포기론등을 거론하고, “미국의 차후동향을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