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다양한 우수사례 접목 '정부 혁신 워크숍' 개최

- 지난 3일부터 3일간...정부 혁신 담당 공무원 50여 명 대상

2019-06-05     박현석 기자

정읍시가 지난 3일부터 3일간에 걸쳐 제주도 일원에서 정부 혁신 담당 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정부 혁신 워크숍을 가졌다.

워크숍은 현 정부의 국정철학인 사회적 가치,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등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직원들이 실제 업무에 접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첫째 날에는 제주대학교 민기 교수를 초청, ‘협업 행정을 통한 지방행정 혁신이란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민 교수는 수요자 관점에서 여러 기관의 기능을 연계하고 공동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적 업무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비즈니스 인재경영원 변영실 대표가 감성 리더십을 통한 일하는 방식 혁신을 주제로 강연했다. 변 대표는 공무원 개개인이 자성반성과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능동적·자발적으로 혁신을 이끌 것을 강조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시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둘째 날과 셋째 날은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 협치와 시민 주도형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지역문화 관광지 탐방이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정부 혁신이 공급자 중심의 혁신에 머무르면 그 성과가 국민의 삶과 괴리될 수밖에 없고 변화도 제한적이라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정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