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뮤지컬을 이끌어 나갈 인재 개발과 육성의 중심, 제5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개강

비(非)수도권 최초의 뮤지컬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8개월간 전액 무료 교육 창작자/뮤지컬배우 각 과정에 최적화된 단계별 프로그램, 5월 본격 시작!

2019-05-07     고득용 기자

한국 창작 뮤지컬 시장의 성장 속도에 비해 부족한 인적 인프라를 충족시키고 뮤지컬 인재 개발과 육성에 앞장서고 있는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이장우 이사장)이 非수도권 최초 전액 무료로 운영되는 뮤지컬 전문 교육프로그램인 <DIMF 뮤지컬아카데미>의 5기 교육 일정을 시작했다.

한국 창작뮤지컬 시장이 국내를 넘어 국외로 진출하고 있지만, 뮤지컬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세스는 ‘양적 부족’과 ‘수도권 집중’이라는 문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 이에 DIMF는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의 문예진흥기금 보조사업인 <DIMF 뮤지컬아카데미>를 2015년부터 국내 최고의 강사진과 함께 전액 무료로 운영해오고 있다.

지난 4년간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예술대학교, 명지대학교 등 다수의 뮤지컬 학과에 진학은 물론, 39개의 창작뮤지컬을 탄생시키고 총 182명의 창작자 및 배우과정 수료생을 배출해 낸 <DIMF 뮤지컬아카데미>는 4월 27일(토) DIMF 세미나실에서 진행한 제5기 교육생 선발 오디션을 통해 총 48명의 교육생을 선발했다.

뮤지컬 배우와 창작자를 꿈꿔왔지만 전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을 찾지 못했던 예비 아티스트들은 최고의 강사진으로부터 체계화된 전문 교육을 받으며 그들의 노하우까지 전수받을 수 있는 <DIMF 뮤지컬아카데미>에 참여하기 위해 대구는 물론 부산, 대전, 울산, 제주, 천안 등 전국 각지에서 몰려왔다.

최종 선발된 48명의 교육생은 지난 2일 진행된 전 과정 통합강의를 시작으로 8개월간 각 과정의 커리큘럼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뮤지컬 배우과정 교육생은 4개월 동안 기본기 및 실력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은 후 10월에 있을 ‘배우과정 워크숍 공연’ 준비 및 실전 훈련을 통해 무대 경험을 쌓게 되고, 12월 ‘최종 성과발표회 리딩공연’에서 창작자과정과 배우과정 교육생은 뮤지컬 협업작업을 통해 실전과 거의 동일한 실질적인 경험을 하게 될 예정이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올해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DIMF 뮤지컬아카데미>의 실질적인 교육 효과를 통해 뮤지컬 현장 맞춤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포부를 드러냈고, “매년 새롭고 신선한 소재를 가진 신작 뮤지컬이 배출되고 있어 올해는 어떤 작품이 나올지 기대하고 있다.”고 창작 뮤지컬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본 사업에 대해 많은 이들의 응원을 당부했다.

한편 DIMF는 <제5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개강과 더불어 미래의 뮤지컬 스타를 위한 등용문 <제5회 DIMF 뮤지컬스타> 예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DIMF 뮤지컬아카데미 글로벌 캠프>와 <DIMF 열린뮤지컬특강> 교육생 모집을 위한 준비와 함께 제13회 DIMF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