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자동차대학, 박형주 아주대학교 총장 초청 '명사초청 특강' 실시

‘빅데이터의 시대정신’이라는 제목으로 특강 진행

2018-04-11     양승용 기자

아주자동차대학(총장 신성호)이 지난 10일 자동차연구센터 2층 대형 강의실에서 아주대학교 박형주 총장을 초청해 명사초청 특강을 실시했다. 특강에는 아주자동차대학 재학생과 교직원 250여 명이 참여해 경청했다.

‘빅데이터의 시대정신’이라는 제목으로 펼쳐진 특강에서 박형주 총장은 위대한 통계학자이며 간호사였던 ‘플로렌스 나이팅게일’과 빅 데이터를 생산과 마케팅에 접목해 패션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낸 세계적인 패션기업 ZARA의 창업자 ‘아만시오 오르테가’의 예를 들며 특정 분야에 매이지 않고 융합과 연결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박 총장은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에 미국 오클랜드대·KAIST고등과학원·포항공대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며, 2015년 수학과 석좌교수로 아주대에 재직하며 지난해 7월까지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아주대학교와 아주자동차대학은 학교법인 대우학원 산하의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으로 아주대학교는 국내 최초 도전학기(파란학기제)로 대표되는 ‘교육혁신의 1번지’ 대학으로, 아주자동차대학은 국내유일의 ‘자동차특성화대학’으로 인정받으며 양교 간 상호협력을 통해 명문 사학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