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트럼프와 달리 개방 확대로 시장 진입 완화’

보아오 포럼, 시장 진입 조건 완화로 개혁과 개방하겠다.

2018-04-10     김상욱 대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0일 하이난성(海南省 博鰲, 해남성 보아오)에서 열린 “보아오 포럼(포럼 이사장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연차 총회 연설에서 “중국의 시장 환경은 이제 대폭 개선되고 있으며, 지적 재산은 강력히 보호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의 대외개방은 전혀 새로운 국면이 열리고 있다며, “대외 개방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자세를 보였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의 배경은 미국과의 무역마찰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압력을 강화하고 있는 트럼프 정권의 미국을 견제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에 중국의 개방적인 자세를 널리 알리고 지지를 얻어내려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개방 확대의 구체적인 대책으로 시장 진입의 조건의 대폭 완화를 말했다. 외국 금융기관의 설립 제한을 완화했고, 중국 내에서 인정 업무를 확대하며, 한층 더 자동차업체 등의 외국 지분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수입을 더 확대하고, 경상수지 균형 개선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수입 자동차 관세를 대폭 내렸으며, 다른 일부 신제품의 관세도 낮출 생각이라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이어 “개혁 개방은 중국과 세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위대한 여정”이라면서 “(개혁 개방은) 중국의 제 2의 혁명”이라고 말하고, “중국뿐 아니라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개방이냐 폐쇄냐, 전진이냐 후퇴냐, 인류는 새로운 중대한 기로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의 보호주의와는 달리 개방과 개혁과 전진을 통한 중국과 세계 모두 함께 발전해야 한다며 중국의 개방주의를 부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