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치아교정 위해서는 치아교정 장치보다 의지와 노력이 우선

2017-11-15     박재홍 기자

보통 치아교정에 대한 인식은 긴 시간 동안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해 불편함이 많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틀린 말은 아니다. 치아교정에 있어 교정장치가 갖는 중요성은 거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아교정은 느끼지 못하는 미세한 치아의 움직임을 인위적으로 바로 잡아주며 잘못 자란 치아 상태를 고쳐주는 방법인 만큼 단순히 교정장치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교정기간 동안 환자 본인의 교정을 위한 관리가 병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구리 남양주 나인치과 나도원 원장에 따르면 치아교정 돌입 시에는 사전에 교정진단을 받고 처음부터 정확하고 확실한 치료계획을 세운 후 시술자인 의사와 환자 모두가 신경 써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치아교정 사전 진단과정에서는 여러 가지의 진단을 통해 교정 방향을 잡게 되는데,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서 원하는 수준의 결과가 어떤지, 혹은 교정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등을 미리 체크하는 것이 그 예다.

치아교정 전 현재 치아 상태의 검진 기록과 사진 등을 보관하면 교정 후와 비교해보기 수월하므로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 치과의사의 제안과 조언을 정하는 것이다.

나 원장은”치아교정은 긴 호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한번 시작한 교정이 잘못되지 않으려면 사전 진단은 꼭 받는 것이 좋고, 치과의사와 자신의 현 치아상태에 대해 충분이 논의한 후 해야 한다”며 “치아교정 과정에서 교정기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할 뿐,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 우선임을 많은 이들이 알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