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치킨 전문점 브랜드 10월 빅데이터 조사...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굽네치킨

2016년 9월 17일부터 2016년 10월 18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5,817,741개를 분석

2016-10-20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판 10월 조사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굽네치킨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15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9월 17일부터 2016년 10월 18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5,817,7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6,443,041개와 비교해보면 9.7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10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교촌치킨,  맘스터치,  굽네치킨,  비에이치씨 (BHC),  네네치킨,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페리카나,  지코바양념치킨,  멕시카나,  또래오래,  처갓집양념치킨,  훌랄라참숯바베큐,  부어치킨,  멕시칸치킨 로 분석되었다.

1위를 차지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11,570 소통지수 274,6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6,19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63,797보다  6.14% 하락했다. 

2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610  소통지수  445,5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16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40,100보다 9.29% 하락했다. 

3위,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720 소통지수  205,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2,71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72,714보다 15.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교촌치킨이 1위를 기록했다.  교촌치킨는 1991년 구미에서 10평 남짓한 공간에 ‘교촌통닭’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지난 25년간 국내 외식산업을 이끌어 온 대표적인 치킨 전문점 브랜드다. 교촌치킨 브랜드는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 스포츠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을 극대화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라고 평판분석을 했다.

이어 "국내 경기 침체 등으로 장기 불황의 터널속에서 치킨 브랜드 빅데이터량도 줄어드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었다. 특히 치킨집이 거리마다  줄지어 생겨나면서 결국 점포들끼리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시장 포화상태된 상태이지만 소비는 역방향하는 상황에서 치킨 브랜드가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9월 17일부터 2016년 10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조사한 15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굽네치킨, 교촌치킨, 네네치킨, 맘스터치, 비에이치씨(BHC),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멕시카나, 처갓집양념치킨,  부어치킨,  훌랄라참숯바베큐,  맥시칸치킨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