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국내 항공사 브랜드 10월 조사...1위 대한항공, 2위 제주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

2016-10-07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국내 항공사 브랜드 평판 10월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제주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9월 5일부터 2016년 10월 6일까지의 6개 국내 항공사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007,3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소셜량을 측정하였다.  10월 항공사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미디어지수가 새롭게 포함되면서 평판분석 알고리즘 변화가 있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항공사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10월 항공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한항공,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순으로 나타났다. 

1위, 대한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9,410 미디어지수 2,134,504 소통지수 1,664,824 소셜지수 640,6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9,388로 분석되었다. 

2위, 제주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8,100 미디어지수  858,457 소통지수  901,398 소셜지수  1,195,6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3,645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항공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한항공이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이 평판지수에서는 1위가 되었지만  소셜분석에서는 제주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대한항공도 보다 적극적인 소셜 캠페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항공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