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국내 카드사 브랜드 9월 조사...신한카드 1위, 삼성카드 2위, 현대카드 3위

2016-09-30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2016년 9월 국내 카드사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신한카드 1위 삼성카드 2위 현대카드 3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8월 28일부터 2016년 9월 29일까지의 8개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6,488,0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소셜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8월 카드사 브랜드빅데이터 22,032,342개와 비교하면 25.1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16년 9월 국내 카드 브랜드 평판  순위 결과는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1위,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8,600  소통지수  851,895 소셜지수 1,099,6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0,102로 분석되었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90,873보다 13.15% 하락했다.

2위, 삼성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3,400 소통지수  940,401 소셜지수  662,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6,110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33,185에 비해 24.16% 하락했다.

3위,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3,600 소통지수  577,863 소셜지수  292,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3,867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98,433에 비해 40.61% 하락했다.

2016년 9월 국내 카드 브랜드평판 증감순위는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 우리카드 순이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과 비교해보면 KB국민카드 -2.04%, 비씨카드  -8.87%, 신한카드  -13.15%, 하나카드   -21.17%, 삼성카드  -24.16%, 롯데카드  -39.28%, 현대카드   -40.61%, 우리카드   -42.35% 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카드 브랜드 평판 결과, 신한카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시장포화에 따른 실적악화를 겪고 있는 카드사들이 통신비 할인, 부동산 임대료 자동납입 등 사업 다각화를 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모습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도 볼 수 있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을 내기 점차 어려워지는 모습이지만, 소비시장도 위축된 행동 패턴으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카드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9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 우리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