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국내 보험사 브랜드 9월 조사...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동양생명

2016-09-21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2016년 9월 국내 보험사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동양생명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8월 19일부터 2016년 9월 20일까지 15개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9,811,2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보험사별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8월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49,340,651개와 비교하면  59.8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국내 보험사 브랜드평판 9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AIA생명, 라이나생명, ING생명,  미래에셋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푸르덴셜생명, 알리안츠생명,  KB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000  미디어지수 368,577   소통지수  2,376,297 커뮤니티지수  984,936  소셜지수  213,0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6,870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60,646보다 44.15%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600  미디어지수  227,799  소통지수 1,805,463  커뮤니티지수  990,827 소셜지수132,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1,278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214,044보다  64.64% 하락했다.

3위,  동양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600  미디어지수 27,918  소통지수  1,496,385  커뮤니티지수  807,092  소셜지수     50,5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5,545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33,585보다 53.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보험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가 전체적으로 줄어든 가운데 한화생명이 한화생명이 1위를 기록했다.  그동안 오랫동안 1위를 기록했던 삼성생명은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급락하고, 부정비율이 급증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교보생명,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미래에셋생명, ING생명, 알리안츠생명, AIA생명, 메트라이프생명, DGB생명, 푸르덴셜생명, KB생명 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