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 브랜드 9월 분석...1위 스타벅스, 2위 엔제리너스, 3위 카페베네

2016-09-13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2016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엔제리너스 3위 카페베네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커피전문점 브랜드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탐앤탐스 , 커피빈, 파스쿠찌, 드롭탑, 빽다방 에 대한 브랜드평판 조사하였다.

11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8월 11일부터 9월 12일까지의 전체 커피전문점브랜드 빅데이터 6,267,3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8,023,418개와 비교해보면 21.8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탐앤탐스, 할리스, 파스쿠찌, 빽다방, 드롭탑, 커피빈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300 미디어지수 189,981 소통지수 488,337 커뮤니티지수 213,723 소셜지수 909,932로 브랜드평판지수 2,380,274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61,391와 비교하면 10.56% 하락했다.

2위, 엔제리너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50 미디어지수 19,305 소통지수 35,135 커뮤니티지수 16,700 소셜지수 1113,793로 브랜드평판지수 1,260,983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34,177와 비교하면 12.08% 하락했다.

3위, 카페베네 브랜드는 참여지수 87,300 미디어지수 14,751 소통지수 64,162 커뮤니티지수 59,381 소셜지수 353,573로 브랜드평판지수 579,167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90,544와 비교하면 34.96% 하락했다.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증가 순위는 빽다방 ( -0.28%), 스타벅스( -10.56%), 엔제리너스 ( -12.08%), 드롭탑 ( -17.83%), 투썸플레이스 ( -24.68%), 파스쿠찌 ( -25.95%), 카페베네 ( -34.96%), 탐앤탐스 ( -36.48%), 할리스 ( -38.5%), 이디야 ( -43.03%), 커피빈 ( -48.81%)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을 보니 브랜드평판지수가 전체적으로 하락한 모습이었다. 기록적인 무더위가 커피 빅데이터량이 급락한 이유로 분석되었다. 스타벅스가 1위를 계속 지키면서 나머지 브랜드 순위 바꿈이 많았다. 특히 빽다방 브랜드가 소셜지수가 상승하면서 9위에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8월 11일부터 9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