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생수 브랜드 8월 조사...1위 제주삼다수, 2위 에비앙, 3위 백산수

2016-08-18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생수 브랜드평판 8월 조사결과, 1위 제주삼다수 2위 에비앙 3위 백산수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11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2016년 7월 16일부터 2016년 8월 17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1,808,7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하였다. 

지난 6월 생수 브랜드빅데이터  1,561,796개와 비교도 하였다.  8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강원 평창수 브랜드가 새롭게 편입되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생수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행동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1위, 제주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8,500 소통지수 213,792 커뮤니티지수 180,685로 브랜드평판지수  902,977 이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52,262와 비교하면   20.03% 상승했다. 

2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80 소통지수 12,087 커뮤니티지수   83,625로 브랜드평판지수  222,792이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1,193보다 30.14% 상승했다.

3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530 소통지수  4,182 커뮤니티지수 18,968로 브랜드평판지수 195,680이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3,280보다 19.84% 상승했다.

8월 생수 브랜드 평판지수 순위는   삼다수,  에비앙,  백산수,  스파클생수,  풀무원샘물,  아이시스, 강원 평창수,  크리스탈생수,  진로석수,  봉평샘물,   남양천연수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삼다수 브랜드는 브랜드 강화를 위한 오프라인 이벤트 ( 제3회 제주삼다수마스터스 ) 가 미디어의 관심을 높였다.  삼다수 브랜드는 다양한 캠페인 ( 삼다수 CF )으로 소비자와의 접촉점을 만들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높여주고 있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7월 16일부터 2016년 8월 17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