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호텔 브랜드 8월 분석...1위 롯데호텔, 2위 신라호텔 , 3위 하얏트호텔

2016-08-10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2016년 8월 호텔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롯데호텔 1위 신라호텔 2위, 하얏트호텔 3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영업중인 호텔 브랜드 롯데호텔, 신라호텔, 쉘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하얏트호텔, 힐튼호텔, 메리어트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벨라상스호텔 (구 르네상스호텔), 앰배서더호텔, 웨스턴조선호텔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10개 호텔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7월 8일부터 2016년 8월 9일까지의 호텔  빅데이터  5,605,9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호텔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7월 호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4,190,394개와 비교해보면 33.7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호텔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8월 호텔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롯데호텔,  신라호텔,  힐튼호텔,  하얏트호텔,  웨스턴조선호텔,  메리어트호텔,  쉘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앰배서더호텔,  벨레상스호텔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롯데호텔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00 소통지수  1,315,413 커뮤니티지수  47,113 소셜지수  336,315로 브랜드평판지수  1,764,64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52,424와 비교해보면 30.48% 상승했다.

2위, 신라호텔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800 소통지수 667,161 커뮤니티지수  25,761 소셜지수 128,268로 브랜드평판지수 992,990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56,265와 비교해보면  15.97% 상승했다.

3위, 하얏트 호텔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00 소통지수 609,840 커뮤니티지수 17,056 소셜지수 13,938로 브랜드평판지수  681,43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2,453와 비교해보면 88.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여름휴가 시즌이 되면서 소비자들의 호텔 브랜드 소비량이 급증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빅데이터가 웹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소셜량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호텔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7월 8일부터 2016년 8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