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먹방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7월 조사...1위 맛있는 녀석들, 2위 냉장고를 부탁해

2016-08-01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먹방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7월 조사결과, 맛있는 녀석들 1위  냉장고를 부탁해 2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6월 29일부터 2016년 7월 30일까지의  먹방 브랜드 빅데이터  12,594,8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측정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1위를 차지한 '맛있는 녀석들' 먹방 브랜드는 커뮤니티지수 1,126,670 참여지수  112,000  소통지수 1,176,120로 브랜드평판지수  2,414,790로 분석되었다.

'맛있는 녀석들' 프로그램은 소문난 맛집?! 이미 가볼 만큼 가봤고, 먹을 만큼 먹어봤다! 먹어 본 사람이 제대로 된 맛을 아는 법! 맛 좀 아는 녀석들의 친절한 고급 먹방을 보여주고 있다.

2위, '냉장고를 부탁해' 브랜드는 커뮤니티지수 1,150,545 참여지수  336,000 소통지수   926,739로 브랜드평판지수 2,413,284로 분석되었다. 

'냉장고를 부탁해' 프로그램은 홍수처럼 쏟아지는 TV 속 요리들! 맛집은 북적대거나 멀거나 혼자는 갈 수 없고, 일류요리는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것이 현실! 냉장고를 부탁해는 어느 집 냉장고에나 흔히 있을법한 재료로 짧은 시간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인다.

7월 먹방 브랜드평판 순위는  맛있는 녀석들, 냉장고를 부탁해, 한국인의 밥상, 테이스티로드, 백종원의 3대천왕,  잘먹겠습니다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맛있는 녀석들 프로그램은 시청률은 높지는 않았지만,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면 압도적인 버즈량을 만들어내고 있었고, 소비자들은 '맛있는 녀석들'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비율도 높았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맛있는 녀석들,  냉장고를 부탁해, 한국인의 밥상, 테이스티로드, 백종원의 3대천왕,  잘먹겠습니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