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치킨 브랜드 빅데이터 6월조사...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2016-06-30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 6월 조사결과, 브랜드 평판지수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로 분석됐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서  굽네치킨, 교촌치킨, 네네치킨, 맘스터치, 비에이치씨(BHC),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멕시카나, 처갓집양념치킨,  부어치킨,  훌랄라참숯바베큐,  맥시칸치킨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15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5월 28일부터 2016년 6월 29일까지의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6,443,0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 평판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943,223개와 비교해보니 7.20% 하락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로 분석했다. 

1위를 차지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69,991 소통지수 293,806로 브랜드평판지수 1,263,797로 분석되었는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51,619보다 0.97% 상승했다.  

2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680,560 소통지수  459,540로 브랜드평판지수 1,140,10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68,030보다 22.34% 하락했다. 

6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순위는  교촌치킨,  맘스터치, 굽네치킨,  비에이치씨 (BHC),  네네치킨,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또래오래,  페리카나,  멕시카나,  지코바양념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훌랄라참숯바베큐,  부어치킨,  멕시칸치킨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5월에 반등했던 치킨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6월이 들어서면서 다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줄어든 요인으로 미디어 노출량은 증가했으나 소비자들의 바이럴량이 줄어든 브랜드들이 많았다. 개별적으로 보면 교촌치킨 브랜드는 치킨 브랜드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소비자 브랜드 소비패턴을 보여주면서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5월 28일부터 2016년 6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