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국내 아파트 브랜드 6월 조사...1위 푸르지오, 2위 힐스테이트, 3위 롯데캐슬

2016-06-21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국내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 2016년 6월 결과,  푸르지오 1위  힐스테이트 2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5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하였다.  2016년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471,5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지난 5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494,107개보다 4.56%줄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1위, 푸르지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36 소통지수 20,241로 브랜드평판지수 66,57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6,757보다  0.27% 하락했다.

2위,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5,839 소통지수 11,994로 브랜드평판지수  57,833로 분석되었는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3,140보다 8.41% 하락했다.

3위 롯데캐슬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90 소통지수 8,767로 브랜드평판지수  49,05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3,264보다  13.39% 상승했다.

6월 브랜드 평판 순위는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롯데캐슬, 자이, 아이파크, 래미안, e편한세상, 서희스타힐스, 더샵, 데시앙, 위브, SK VIEW, 꿈에 그린, 센트레빌, 벽산블루밍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뜨거운 부동산 분양시장처럼 아파트 브랜드평판지수는 다른 산업에 비해 변화가 큰 편인데,  4개월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푸르지오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에서 버즈량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비율이 높게 유지되고 있었으며, 소비자들의 참여량도 높았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아파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 국내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는 GS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 롯데건설, 서희건설,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대림산업, SK건설, 벽산건설, 한화건설, 동부건설, 태영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