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고속버스 브랜드평판 5월 조사...금호고속 1위, 중앙고속 2위

2016-05-10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2016년 5월 고속버스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금호고속 1위 중앙고속 2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교통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고속버스 브랜드 평판에 대해 조사하였다.  8개 고속버스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4월 8일부터 2016년 5월 9일까지의 고속버스 브랜드 빅데이터 430,842 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빅데이터평판분석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빅데이터 버즈분석과 긍부정평가 비율을 통해서 만들어진 소비자들의 반응지표이다. 

1위를 기록한  금호고속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77 소통지수 103,851로 브랜드평판지수 128,928로 분석되었는데, 지난 4월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25,361보다는 2.85% 상승했다.

2위, 중앙고속 브랜드는 참여지수  7,429 소통지수 81,081 로 브랜드평판지수 88,51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분석 브랜드평판지수 87,060보다 1.67% 상승했다.

5월 고속버스 브랜드 평판 순위는 금호고속, 중앙고속, 동양고속, 천일고속, 한일고속, 삼화고속, 속리산고속, 동부고속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고속버스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소비자들이 많은 반응을 표현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이 크게 확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고속버스의 평판관리는 위기관리 프로세스로 진행해야할 듯 하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고속버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고속버스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금호고속, 중앙고속, 동양고속, 천일고속, 동부고속, 한일고속, 삼화고속, 속리산고속에 대한 2016년 4월 8일부터 5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로  분석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