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보이그룹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1위 블락비 2위

2016-04-17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보이그룹 4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1위 블락비 2위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를 2016년 3월 14일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9,630,526를 분석하여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소통지수, 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 랩몬스터,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은   참여지수 1,574,641 소통지수  3,088,700 로 브랜드평판지수 4,663,341를 4개월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3월에 비해 4월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36%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다.

2위를 차지한 블락비 ( 지코, 태일, 재효, 비범, 피오, 박경, 유권 ) 은  참여지수 1,209,816 소통지수 1,125,100로 브랜드평판지수 2,334,916로 기록되었는데,  3월  브랜드평판지수    827,349에 비교하여 182% 급등했다.

3위를 차지한 비투비 ( 서은광, 이민혁, 이창섭, 임현식, 프니엘, 정일훈, 육성재) 는   참여지수 962,754 소통지수  1,176,300로 브랜드평판지수  2,139,054를 기록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02,530 보다 113% 상승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 4월 순위는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락비  3위  비스트에 이어  빅뱅,  EXO, 인피니트, 샤이니, B1A4,  슈퍼주니어,   B.A.P,   2PM,   동방신기,   JYJ ,  신화,   틴탑,  2AM,   FT아일랜드,   제국의아이들,   엠블랙 순으로 결과가 나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온라인 영향력이 커지는 상황에서 스타들은 브랜드평판을  중요하게 관리를 해야한다"라고 하면서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경험보다는 평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3월 14일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