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자전거 상장기업 4월 브랜드조사, 1위 삼천리자전거 2위 알톤스포츠

2016-04-13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국내 자전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조사결과, 1위 삼천리자전거 2위 알톤스포츠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자전거관련 4개 상장기업에 대해서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분석 발표하였다. 2016년 3월 11일부터 4월 12일까지의 국내에서 활동하는 자전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8,5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를 파악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전거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시장지수, 재무지수로 분석하였다. 

1위를 기록한 삼천리자전거는  참여지수   214,813  미디어지수  139,000 소통지수  461,400 시장지수  213,500  재무지수  279,400 로 브랜드평판지수  1,308,113를 기록했다.  대한민국 대표 자전거 기업답게 전 분야 1위로 분석되었는데, 올해부터는 주요 자회사인 HK, 스마트, 쁘레베베를 모두 실적에 편입된다.

2위를 기록한 알톤스포츠는  참여지수  49,662 미디어지수  83,000  소통지수  245,000 시장지수  79,000  재무지수  93,500로 브랜드평판지수  550,162를 기록했다.  알톤스포츠는 올 초부터 전국적으로 ‘A.B.C(Alton Bike Clinic) 센터’를 구축했고 박신혜를 모델로 발탁, TV 광고를 진행하는 등 커뮤니케이션 강화전략을 펼치고 있다.

3위를 기록한 에이모션은   참여지수  73,370 미디어지수   59,000  소통지수 128,600  시장지수  96,000  재무지수  131,600로 브랜드평판지수  488,570를 기록했다. 에이모션은 대주인터내셔널 등이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지분 21.57%를 보유해 최대주주가 바뀌었다. 

자전거관련 4개 상장기업에 대해서 4월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지수는  삼천리 자전거, 알톤스포츠, 에이모션,  참좋은레져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자전거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3월 11일부터 4월 12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