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프로야구단 4월 브랜드조사, 한화이글스 1위 삼성라이온즈 2위

2016-04-10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프로야구단 브랜드평판 4월 조사결과, 한화이글스 1위 삼성라이온즈 2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3월 7일부터 2016년 4월 8일까지의 10개 프로야구단  브랜드 빅데이터 18,850,0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 미디어, 소셜량을 측정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프로야구단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9일 현재, 팀당 7~9게임을 진행한 가운데  브랜드평판지수는  현재 순위 10위인 한화이글스가 1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한화이글스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많이 이끌어내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라이온즈는 미디어지수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는데 새로운 구장에 대한 미디어 관심을 보여주고 있었다.

1위를 기록한 한화이글스는  참여지수 1,320,706 미디어지수  638,900 소통지수 1,583,860 소셜지수   303,754 로 브랜드평판지수 3,714,286로 분석되었다.

2위를 기록한 삼성라이온즈는   참여지수 536,215 미디어지수  937,700 소통지수  938,580 소셜지수  15,127로 브랜드평판지수   2,417,035로 분석되었다. 

4월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1위 한화이글스 2위 삼성라이온즈로 분석된 가운데,  롯데 자이언츠, 두산 베어스, LG 트윈스, 넥센 히어로즈, KIA 타이거즈,  SK 와이번스, NC 다이노스,  kt 위즈 순이 있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10개의 프로야구단을 분석하였다.  한화 이글스, 삼성 라이온즈, 롯데 자이언츠, 두산 베어스, LG 트윈스, 넥센 히어로즈, KIA 타이거즈, SK 와이번스, NC 다이노스, kt 위즈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