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를 국정화 해야 하는 이유

2015-11-06     이상진 논설위원(박사.전한국국방연구원.부원장)

역사 연구의 의의

과거 역사를 연구하면 잘못한 행위에 대한 교훈을 얻을 수 있어서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 역사 학계는 교훈을 못 찾고 있다.)

국사 교육의 목적 :

국민들로 하여금 자기 나라의 자랑스러운 정체성을 알고 애국 시민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도록 하려는 것. (젊은이들은 대한민국 역사를 부끄러워 한다.)

왜곡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 :

① 6.25 사변은 남침이 아니라 북침이라고 알고 있는 젊은이가 많다.

② 신병 중에서 많은 수가 우리의 적이 북한이 아니라 미국 이라고 한다.

③ 대한민국의 건국은 부정하고, 북한의 건국을 인정하는 사람이 많다.

교과서 왜곡문제를 검인정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 :

① 역사 학계의 90%가 좌편향 되어 있고, 역사 교사 중 75%가 전교조 이다.

② 지난 2002년부터 검인정 교과서가 좌편향 되어 있다는 논란이 되어 왔으나, 13년이 지난 지금까지 시정되지 않고 있다.

③ 2014년도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채택과정을 보면,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겠다는 학교에 대하여, 좌익계 단체들이 온갖 압력을 가함으로써, 결국에는 모든 학교가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역사교과서를 국정화 하는 나라가 적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 :

우리나라는 남북간에 서로 총부리를 겨누면서 적대국으로 대치하고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나라다. 학생들에게 적국과 아국을 구분할 줄 아는 올바른 국가정체성의 교육은 필수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국정화를 반대하는 이유 :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교육을 하게 되면, 지금까지 국민(특히 젊은 유권자)을 속여서 구축했던 정치적 기반이 무너질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역사학 교수들이 국정화를 반대하는 이유 :

지금까지 왜곡된 역사를 가르쳐 온 것에 대한 양심의 가책 때문일 수도 있고, 자신들의 일자리를 잃게 될지도 모른다는 조바심 때문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