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박 대통령의 일본 세계문화 등재 반대에 ‘정치적 주장’

박 대통령, 일본의 신청은 ‘국가 간 불필요한 분열 초래’

2015-05-21     김상욱 대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청와대를 방문한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UNESCO) 사무총장을 만나 일제 식민지시대 조선인 강제 징용 시설이 포함된 근대산업 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일본을 비판한데 대해 일본 정부가 ‘매우 유감“이라며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세계문화유산은 국가 간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와 화해, 우호를 증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일본이 일부 시설에서 비인도적 강제 노동이 자행된 역사는 외면한 채 규슈, 야마구치와 인근 지역의 메이지혁명 근대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것은 유감스러우며, ‘모든 인민을 위해야 한다’는 세계유산협약의 정신과 어긋난다”고 비판하며 일본이 등재를 검토 중인 ‘유네스코’에 분명한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또 “국가 간 불필요한 분열을 초래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했다. 이에 보코바 사무총장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담당하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장에게 박 대통령님의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21일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메이지 산업혁명유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일본을 비판한 것에 대해 “정치적 주장을 끌어 들여서는 안 된다. 매우 유감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