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에겐 왜 아첨꾼 밖에 없는가

박정희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이 목표인 박근혜와의 차이는 너무나 크다

2015-02-09     하봉규 논설위원

일면(일차원적)적 사고방식 - 서양인의 특징적 사고방식은 양립적 사고방식, 즉 판단기준을 긍정과 부정, 과거와 미래, 진실과 허위 등의 복합으로 인식하여 긍정을 위한 부정(충정, 비판)과 부정을 위한 긍정(아첨, 비난)을 구분한다.

반면 한국인은 모든 판단기준을 긍정 VS 부정, 찬성 VS 반대 와 같이 일면적으로 판단한다. 또한 박근혜와 같이 공주형 무능한 사람일수록 이런 경향이 강하다.

지적 호기심의 결여 - 진정한 지도자는 지적 호기심이 남다르다. 예컨대 무학의 징기즈칸은 언제나 정복지에서 최고의 학자를 모시고 지혜를 들었다. 카이사르 역시도 총독이되면 현지에서 유능한 인물을 발굴하고 자신의 비전에 동참시켰다(발부스 등). 에도 막부를 연 도쿠가와 이에야스도 76세 고령으로 죽을 때 까지 독서와 현자들과의 고담준론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박정희 대통령의 경우 군사혁명후 조국근대화를 위해 놀라운 학습능력을 보여주었었다. 반면 박근혜의 경우 주요 관심사가 나라나 나라의 미래가 아니라 자신(건강, 미모, 주위평가) 이기에 지적 호기심은 애초부터 찾을 수 없었다.

리더십의 결여 - 프랑스의 지성 자크 아탈리의 지적처럼 결국 국가지도자의 리더십은 비전, 카리스마, 국정운영능력은 개인적 관심과 역량과 직결된다. 자신의 꿈이 조국근대화와 산업화이기에 대통령직이 수단인 사람(박정희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이 실제 목표인 사람(박근혜)의 차이는 너무나 크다.

박근혜 2년은 청와대 안거, 불통극대(문고리 절대 권력화), 선언무행, 외유 선호, 인사참사 무반응 등 영웅본색과 너무도 다른 자폐본색은 자신의 콘텐츠 결여에서 오는 자연스런 반응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