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목물 마에스트로 기영락 명품정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고의 목물 마에스트로 기영락 명품정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장(名匠)은 어떤 한 분야에서 기술이 가장 뛰어난 이름난 장인

신거운(申居鄖)서암췌어(西岩贅語)의 ‘오로지 스스로 올곧게 해야 남을 감화할 수 있고, 오로지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쏟아 부어야만 남을 감복시킬 수 있다’는 말이 문뜩 생각이 난다. 명장(名匠)은 어떤 한 분야에서 기술이 가장 뛰어난 이름난 장인을 말한다. 명검은 만 번 이상의 두드림을 통해서 완성된다고 한다.

한 분야에 가장 이름난 명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지 않는다. 한 두번 해서 일 이년 해서 이루어질 것 같으면 명장이라는 칭호가 주어질 리 만무하다. 반면 수 십년 동안 목물(木物)제조법을 배우고, 또 오직 한 우물만을 파서 만들어낸 결과물이며 새로운 신기술 접목, 자신과 끊임없이 싸우고 채찍질 한 사람을 필자는 만났다.

그는 대한민국 명장 제471호 기영락. 한마디로 대기만성형으로 1976년 광주기계공업고등학교 건축과 졸업 후 1981년부터 『우디스』목공예방 운영을 시작으로 30년 넘게 목물 분야 외에는 한 눈 한 번 팔지 않은 외골수이기도 하다.

그는 목물 제작을 업으로 생활해 오던 기능인으로서 목물 분야에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새로이 도입하고 이를 섭렵하고 학문적 이론체계와 기술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작품의 블루오션(Blue ocean)과 가치혁신 영역을 개척한 이 시대 최고의 목물 마에스트로(maestro)이자, 목물 연금술사이다.

그는 다양한 재색(材色)을 이용한 『접목기법』의 작품 세계를 완성하였고 그 결과 2009년 9월 9일 대한민국 명장(노동고용부 제 2009-8호 목공예)에 선정되는 영예를 받았다. 또한 동년 11월에는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공법특허 『환톱측면절삭가공방법』(특허등록 제 0948215호) 및 디자인 특허 『신랑신부 꽂이』등의 기술 특허 보유와 함께 주옥같은 작품을 쏟아내고 있다.

필자는 그와 인연을 맺은 후 그동안 그야말로 목물 분야의 독보적인 존재이자 진정한 명장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명품은 자신의 일에 최고가 되겠다는 신념이 강한 사람들이자 오롯이 자신의 일에 전념하고 몰입해야 가능한 사람들이다. 기명장은 이 모든 것을 갖춘 사람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기명장이 기꺼이 만든 명품은 무엇일까?

첫째, 자신이 하는 일을 무엇보다도 사랑해야 한다.

기명장은 자기 일을 즐기며 사랑하는 사람이다. 자신의 일에 미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흔하던가! 자기 일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미칠 수 있으며, 자신의 일에 미칠 수 있는 사람만이 성공하고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다.

자기가 어떤 대상과 어떤 일에 대하여 열정을 다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잠을 자지 않거나, 쉬지 않고도 피곤함을 전혀 느끼지 않는다. 그 일에 대하여 끊임없이 생각 하고 애정을 가지고 노력하다 보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점들을 바라보게 된다. 그렇게 되면 전문가로서의 식견과 능력이 발생한다. 기명장은 자신의 일을 무척이나 사랑한 장인이다.

둘째, 자신의 일에 전적인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기명장은 자기 일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이다. 그는 처음에는 자신의 생업을 이어가기 위해 목공예방을 운영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점차 흘러가고 자신의 능력과 기술, 역량이 향상됨에 따라 대한민국 목공 및 목물 분야의 전통을 이어 가겠다는 좀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한 것이다. 사람은 가치 있는 사람이기를 원한다. 내가 해야 하는 일에 가치가 부여 될 때 나도 모르는 놀라는 에너지와 열정, 집념과 끈기가 생겨난다. 기명장은 자신의 일에 가치를 부여한 진정한 장인이다.

셋째, 자신의 일에 끊임없이 연습하고 몰입해야 한다.

기명장은 자기 일에 끊임없이 연습하고 몰입하는 사람이다. 즉 세계 최고의 피아니스트였으면서도 “제가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제 자신이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동료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청중이 안다”며 하루에 빠트리지 않고 매일 같이 연습을 했던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여든이 넘은 나이에도 “아직도 내가 연습을 하면 조금씩 실력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3시간 이상을 연습에 몰두 했던 세계적인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

그의 진정한 장인 정신을 엿볼 수 있는 말들이다. 또한 와이즈버그(Weisberg)의 10년의 규칙처럼, 더불어 일 만 시간의 법칙처럼 한 분야에서 최고의 명성을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에 3시간, 일주일에 20시간, 10년간 끊임없이 연습하고 노력해야 한다. 기명장은 목물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끊임없이 연습하고 노력한 사람이었다.

한편 기명장은 과거 30여 년간 그가 흘렸을 땀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그가 고민하고 채찍질하여 이어온 보상이기에 그의 명장 칭호가 더욱 값지다. 다음 세대에 우리의 고유한 목물전통을 이어주고 더불어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숭고함.

그 전통과 아름다움이 희망 없이 살아가고 너무 쉽게 포기하고 마는 일반 대중들에게 꿈과 희망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고로 그 이름 석자가 기영락. 최고 명품 브랜드 인생을 다시 한 번 음미 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