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후보인가 청와대 대변인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통령 후보인가 청와대 대변인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과 비젼의 이회창, 진보정치의 권영길, 청와대 대변인 노무현

10일 두번째 대통령 선거 합동토론회에서는 경제와 과학분야에 대한 쟁점과 정책을 놓고 한판 공방이 벌어졌다. 세 후보는 가계부채 문제를 시작으로 비정규직 근로자의 급증과 이공계 기피현상, 경제발전을 위한 성장과 분배의 문제, 지방경제 활성화, 벤처지원의 문제와 개선방안, 현정권의 빅딜정책 등 주로 현정권의 실정에 대해서 의견과 정책을 제시했다.

^^^▲ 10일 밤 열린 경제·과학분야 대선 후보 TV합동토론회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민주당 노무현,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왼쪽부터)가 가계부채 정리해고제 재벌개혁 행정수도 이전 등 경제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 동아일보^^^

풍부한 국정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회창 후보의 현실적인 정책제안과 다소 현실감과 떨어지긴 했지만, 이상적인 정책을 제시한 권영길 후보가 돋보였다. 반면, 노무현 후보는 대통령 후보로 참여한 것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김대중 정권의 실정을 옹호하고, 지난 토론회와 다름없이 이 후보의 말꼬리 잡기로 일관해서 ‘청와대 대변인’ 자격으로 토론회에 참가한 것이냐는 성토가 높다.

특히, 노 후보는 충청도로 수도권을 이전하겠다는 공약에 대해서 “이전비용” 과 “갈수기 때 물부족 현상 해결 방안” 등에 대해서 대답을 하지 못함으로써 충청권 표심을 잡기 위한 전형적인 선심성 공약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현정권의 최대실정으로 꼽히는 비정규직 양산과 정경유착에 대해서는 지난 정권을 탓하면서, 벤처지원은 지원방식의 문제만 해결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등 문제점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나 정책제안 없이 현정권의 실정을 철저하게 옹호 하는데 집중하고, 경제문제까지 북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집권여당 대통령 후보의 한계를 분명히 드러냈다.

반면 지난 토론회에서 ‘부패원조당과 부패창업당’ 이라는 표현으로 인기몰이를 한 권영길 후보는 “비정규직 문제는 김대중 정권의 가장 큰 악행” “벤처지원정책은 언급할 필요도 없는 김대중 정권의 실정” 이라며 현정권의 경제정책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특히 재벌개혁과 관련해서는 IMF 의 원인을 정경유착으로 규정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나라당과 민주당 어느 곳도 말할 자격이 없다며 싸잡아 비난했다.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가계부채의 원인을 김대중 정부의 무분별한 소비분위기 조장으로 진단하고, 신용 불량자 양산을 감소하기 위해서 성실한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개인 워크아웃의 확대,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해서는 과학기술계의 발전을 위해서 2명 가운데 1명은 정부가 지원, 경제성장을 위해서 과학기술과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한 교육투자, 지방대학 육성과 전략산업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등 자세한 공약과 정책을 제시했다.

노 후보는 “노무현은 불안하다” 는 대국민 정서를 상쇄하기 위해서 ‘대북문제에 관해서는 노무현이 이회창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강변했지만, 이후보는 “남북문제의 핵심은 “핵” 이다. 그냥 넘어가는 것이 불안한가, 분명하게 하고 넘어가는 것이 불안한 것인가. 남북문제는 원칙대로 확실하게 하고 넘어가자” 고 일축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이회창 후보의 안정된 정책과 비전, 권영길 후보의 농민과 노동자의 권익을 위한 분명한 진보색깔의 정책, 그리고 김대중 정권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청와대 대변인 노무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쥬니 2002-12-11 01:18:05
보니까 3명다 경제에 대해선 김영삼씨 버금가게 무식하던데....법조계나 노동운동가 출신이라 그러나?



너무하네.. 2002-12-11 01:19:35
오마이뉴스랑 딴지일보는 완전한 노무현 후보
뉴스타운은 완전한 이회창 후보..

저 유명한 조중동 보다도 더한 한 후보만 밀기 전략??

딴지일보는 어차피 시작 자체를 고강도 딴지걸기가 목적이었으니
논외로 한다고 해도
오마이뉴스와 뉴스타운은 기존 신문에 반기를 들기 위해서
만들어진 신문들 아닌가?

기존 신문들보다 좋아지기는 커녕, 편파보도의 한계를 넘어서 버린
두 신문사가 참으로 위선자처럼 느껴진다..

선거가 끝나면 정직한 모습으로 돌아 오려나..

쥬니 2002-12-11 01:20:49
참 그리구 하나만 더, 뉴스타운 노무현씨 왜 그리 갈구는데? 나두 노통세상 절대 반대하는 사람중에 하나구만, 너무 티나게 이통쪽으로 기울여 적어내는거 아니우?
내가 봐두 좀 쪽팔려....뉴스면 뉴스답게 객관적인 것만 적어바바, 나머진 독자가 알아서 판단할테니....

쿠쿠 2002-12-11 04:41:07
쥬니 / 내가 봐두 좀 쪽팔려....

내가 봐도 그렇습니다. ^^;



그나마 2002-12-11 04:43:53
그나마 다행인 거는..그래도 오마이뉴스보다는 낫다는 것이지요.
적어도 기사 갖고 장난 치지는 않으니까요.
쥬니님이 말한 글은 기사가 아니라 칼럼입니다.
칼럼에는 주관이 담길 수밖에 없지요. 그렇게 보시면 될 듯...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