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의원의 '돈키호테 정치'를 자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임종석 의원의 '돈키호테 정치'를 자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식 8일째에 진심으로 쓰는 편지'를 읽고

 
   
  ▲ 단식 농성장을 찾은 분들과 함께
ⓒ 사진/임종석의원 홈페이지
 
 

'단식 8일째의 변'을 내놓은 임종석 의원을 우선 격려한다.

지친 몸을 추스르고 생각의 일단을 피력한 것은 나쁜 일이라 할 수만은 없다. 본시 누구든 그가 하는 행위에 대해서 그 정당성을 운위할 자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항차 정치를 하는 국회의원이 그의 소신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은 지극히 적절한 소임에 다름 아니다.

그러나 이것을 우리가 '돈키호테 정치'라고 규정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임종석 의원은 국가정책을 의결하는 국회의원의 기능 파악에서 무엇인가 오해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았으면 독단에 빠진 행동을 신성한 국회에서 하지는 않았을 것이기에 그렇다.

지금의 행동은 다분히 국민을 상대로 한 볼모성 이벤트 정치의 상습적 행위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준다. 그것을 감안치 않고 행동했다는 점에서 우리의 생각을 그렇게 가지지 않을 수 없게 하는 빌미를 준다.

임종석 의원은 여론 형성의 단초를 제공하려는 의도를 강하게 풍기고 있다. 여론의 향배를 파악하고 그것을 국회라는 민의의 전당에서 효율적으로 의결해야 한다는 의원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라, 시정의 여론 주도 세력의 이목을 의식한 쇼맨십의 울 안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정치를 어찌 혼자하려 하는가

국회의원은 누구나 그가 속한 정당이 있고 무슨 위원회가 있고 각자가 기관인 의원이 있다. 그들과의 견고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말고 더 좋은 방략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의사당에 진을 벌리는 1인 정치 쇼를 연출하기보다는 자기의 생각을 과반수에 해당하는 의원들로 하여금 공감하게 하는 '진인사'부터 강구했어야 옳다.

바로 그 숫자의 거수권 행사에 의하여 국정의 주요 사안이 의결된다는 엄연한 사실을 간과할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을 리 없지 않은가. 그것을 모르지 않을 임종석 의원을 그래서 '돈키호테 정치'의 모방자로 진단하고 그것을 잘라내야 한다는 민성의 메아리를 한가닥 붙잡아 띄워 보낸다.

뉴스성을 의식한 것까지야 자유다. 아무리 뛰어도 의원들 누구 하나 반색을 해 주지 않았을 정황을 상상할 수가 없는 것이 아니다. 또 그렇게 나서지 않을 수 없었던 절박한 열정이 반드시 나쁘다, 좋다는 이분법의 대상이 되는 것만도 아니다.

문제는 방법이다. 단적인 예로 단식투쟁이라는 가학성 자기몰입보다는 애시 당초 소속정당과 위원회와 동료라 여기는 의원들과의 연대를 모색했어야 하는 것이 순리였다.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하물며 의원들이라 해서 그러한 명분 있는 행동에 나 몰라라 하지는 않았을 것이 아닌가.

거기엔 물론 애국애족이 무엇이고, 어째서 선택의 기로에서 잘못했을 때 그것이 재앙이며, 왜 미국과의 연계는 좋으며 나쁜가라는 이치에 대한 논리정연한 설득력을 구비할 것을 전제로 한다. 국민의 여론이란 절대적으로 일방통행적인 것일 수가 없는 것이다.

치열한 공방 속에서 자연적으로 다수와 소수로 갈리는 것이고 그것을 잘 소화하도록 분위기를 띄우는 일에 전문가가 바로 정치가다. 정치를 한다고 누구나 '정치가'라는 호칭을 붙여 부르기를 조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임 의원은 아직 객기의 정치를 선호한다는 시정의 얘기에 귀를 세울 필요는 없는 것인가를 자문해야 할 시점이다. 바로 돈키호테식 정치수법에서 탈피해 무게와 경륜으로 국회를 바라보고, 고민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심어주는 자세를 두고 하는 말이다.

지금 주위를 둘러보라. 그리고 물어보라. 의원들 누구 하나 임 의원의 행동에 대해 찬성표를 의식할 처지가 될 만큼 '단식'에 감동 감화하여 현안을 의도하는 방향으로 의결할 태세가 되어 있는가를 말이다. 대단히 미안한 관점이지만 우리는 그것이 결코 아니라고 보고 싶다.

의원들은 그들 각자의 양심과 국민의 희망을 의식한 당의 명령에 따르면 족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정적인 단서는 이미 노무현 정권의 결정이 임종석 의원의 희망과는 반대로 웅직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단식을 하려면 청와대 앞에 나아가 거적을 깔고 삭발을 하든지,거기서 의원직을 불사르든지 뭐 좀 천하가 감응할 만한 의식을 펼칠 일이지 고작, 의사당 안에서 건강을 생각하면서 단식을 하다니 말이나 될 성싶은가.

항차 맑은 정신이라 하면서 8일째의 변을 쏟아낼 의식이 멀쩡한 것으로 보아 아직도 '돈키호테 정치'의 일탈된 자기모습을 관조치 못하였구나 싶어 측은한 생각이 듬성듬성한 것을 어쩌지 못한다. 바라건대 그만 털고 일어나 당으로 돌아가라.

'열린 우리당'이 비록 개선장군으로 맞이하지 못할 분위기라손치더라도 경건한 마음으로 단식을 공유치 못한 당의 전후좌우를 예의 주시하라. 파고들라.

그래도 속이 풀리지 않거든, 내일(28일) 창당대회에 나아가 전국의 당원동지들을 향해 '왜 하필 나 임종석이 단식투쟁을 펼치지 않으면 안 되었을까'를 사자후 하여 감동의 한마당을 조장해 보라. 당원이 감동하면 국민이 감동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가누굴 2003-10-27 22:48:35
윈스턴 처칠은 티 스푼으로 연못의 물을 퍼내는 일을 하기도 했다는 얘기가 있다.

처칠이 한 행동은 잘못인가? 물펌프(양수기)도 있고 하다 못해 큰 삽으로도 퍼낼 수 있는 물을 티 스푼으로 퍼내려 한 윈스턴 처칠의 정신을 생각한다면 "돈키호테" "울(우리)" 등등의 말로 빗대어 그야말로 시정잡배나 사용해야 할 용어를 구사하고 도데체 아무리 읽어도 논리조차 없는 이런 글로 한 의원의 뜻있는 행위를 비아냥 거릴 수 있는가?

현란한 용어 선택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은 있으나 촌철살인의 혜안이 없는 글로 일반 독자를 현혹하지 말라.


문제다 2003-10-28 11:30:07
주관과 철학이 턱없이 모자란 소인이 자기 현시욕에 그득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굴곡된 역사에 대한 신념에서 우러나오는 행위에 대해서

나무라는 격이로다!

키드 2003-10-28 12:05:57
아래 비난은 옳지 않습니다.

그러한 비난에 앞서 박선협기자님의 글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셔서 박선협기자의 안목이 형편 없음을 증명 하여야 합니다.

그런 후에야 비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박은 할 줄 모르면서 비난만을 일삼는 것이야 말로 소인배의 공통된 습성입니다.

익명 2003-10-28 13:35:49
비판을 하는 사람을 소인배라고 비판하는 자도 소인배다. 당신 비판은 이래 저래서 잘못 됐다고 비판해야 옳은 것 아니겠소? 여기에서 일일이 거론하진 않지만 몇 가지 추려 얘기 해 본다.

기사 :

그러나 이것을 우리가 "돈키호테 정치"라고 규정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임종석 의원은 국가정책을 의결하는 국회의원의 기능 파악에서 무엇인가 오해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았으면 독단에 빠진 행동을 신성한 국회에서 하지는 않았을 것이기에 그렇다.

보시오 :

파병 반대 주장을 극대화하려는 행위가 과연 독단에 빠진 행위인가가 우선 지적돼
야 한다. 단식투쟁은 결연한 의지가 없으면 누구나 손쉽게 하는 행위가 아니다. 이것은 독단에 빠진 것이 아니라 파병 반대에 대한 의사표출이라도 해야 될 상황에 자기 의사를 그런 방법을 통해 표출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신성한 국회라고 했는데 밖에서 보는 국회는 말한 대로 그렇게 신성해 보이질 않는다. 모든 국회의원들이 다 잘못된 것은 분명 아니다.

그러나 일부가 됐던 어느 당의 당론이 됐든 그들이 국민과 국가를 위한다며 지금까지 해온 일들을 생각하면 국민들은 국회를 신성한 장소로 보지 않는다고 본다. 오죽하면 국회의원들이 한강 빠져셔는 안된다고 하지 않는가. 이유는 한강물이 더렵혀진다는 우수개소리 이지만.

맑고 총명한 정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국회의원들 적지 않다. 그러나 어찌됐던 일부의원들이 행해온 자태로 보아 국회는 물론 한국 정치전반에 불신을 자초했으며 부정부패의 산실이라 할 정도로 나락에 빠진 현실에서 국회는 신성하지 않다고 본다. 국회 건물이 신성한지는 모르겠다.

기사 :

지금의 행동은 다분히 국민을 상대로 한 볼모성 이벤트 정치의 상습적 행위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준다.

보시오 :

국회의원 한 사람이 단식투쟁한다해서 그것이 국민을 볼모로 한다고 보는가. 거리
에 나가서 물어 보라. 임 의원이 단식투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먹고살기 바쁜 마당에 그런 사실까지 알고 사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다.

국민을 볼모로 한다는 것은 국민의 대변자인 국회의원이니까 그렇게 표현했는지 모르겠으나 한 의원의 행동을 나무라면서 일부를 전체인양 호도 하면서, 즉 침소봉대 해 마치 온 국민의 여론, 정서를 볼모로 삼는 양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기사 :

임종석 의원은 여론 형성의 단초를 제공하려는 의도를 강하게 풍기고 있다. 여론의
향배를 파악하고 그것을 국회라는 민의의 전당에서 효율적으로 의결해야 한다는 의원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라, 시정의 여론 주도 세력의 이목을 의식한 쇼맨십의 울 안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보시오 :

의도 같아도 표현 방식에 따라 긍정적이기도 부정적이기도 한다. 여론 형성의 단초
를 제고하려는 의도가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민의의 전당에서 효율적으로 의결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 각당이 내부적으로는 파병 여부를 결정해 놓았는지는 몰라도 표면적으로는 아직 여론 수렴 과정에 있다. 그래서 이왕이면 여론 수렴과정에서 자신의 소신과 정치철학을 표출해 가능하면 자기 뜻에 맞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는 것은 나무랄 일이 아니다.

의결을 하기 전에 행하는 단식투쟁이다. 그렇게 민의를 도외시하고 의결을 안 한다는 것이 아니다. 찬성이든 반대든 기권이든 나중에 소신대로 표를 던지면 된다. 정치인은 여론을 먹고산다. 상식이다. 그러나 여론을 호도해서 사리사욕을 챙긴다든다 당리당략에 빠져 국민의 여론과 동떨어진 결정이 나오면 그건 안될 일이다. 하지만 파병 문제는 당리당략의 문제도 사리사욕의 문제도 아니다.

기사 :

그래서 단식을 하려면 청와대 앞에 나아가 거적을 깔고 삭발을 하든지,거기서 의원직을 불사르든지 뭐 좀 천하가 감응할 만한 의식을 펼칠 일이지 고작, 의사당 안에서 건강을 생각하면서 단식을 하다니 말이나 될 성싶은가.

보시오 :

국회 내에서 단식투쟁하는 것과 청와대 앞에서 삭발하고 의원직 불사르겠다고 윽
박지르는 것과 비교해 보라. 무엇이 더 올바른 방법인가를. 국민은 그렇게 무능하지 않다.

청와대 앞에서 삭발하고 외쳐대면 언론들이 카메라 들이대고 떠들썩한다해서 여론이 임의원이 원하는 대로 된다고 보는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조용하게 그리고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에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고 차분할 뿐만이 아니라 자기 의사를 차분하게 표출하는 것이 아닌가?

누가누굴 2003-10-28 13:36:40
아래 익명은 "누구누굴"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