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알려진 ‘북한 강제수용소’의 실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계에 알려진 ‘북한 강제수용소’의 실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 피 섞였다” 탈북 임산부 강제 낙태

 
   
  ^^^▲ 강제수용소 위치도
ⓒ 미국 인권위^^^
 
 

미국내 북한인권단체인 디펜스포럼(이사장 수잔 숄티)이 북한인권 상황에 대한 진상 파악을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비서의 초청 문제로 한국정부와 첨예한 대립을 하는 가운데 또 다른 단체가 인권유린 진상을 발표하여 전세계가 다시 한 번 주목하게 되었다.

비영리 NGO인 미 ‘인권위원회(HRNK)’가 최근 디지털글로브와 스페이스 이미징 등 2개 회사의 인공위성 사진과 30여명의 탈북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유엔 인권조사관 출신 데이비드 호크가 작성한 ‘비밀수용소-북한의 수용소를 폭로한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종전보다 더 자세히 알려지게 됐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탈북 임산부의 강제낙태는 ‘절반(남자)이 중국계인 아이는 용납할 수 없다. 식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국인 아버지를 둔 아이까지 먹여 살려서는 안된다’는 것이 북한당국의 이유라고 했다.

탈북자는 탈북 임산부중에는 산달을 다채우거나 분만 축진제에 의한 강제분만을 통해 태어난 아이들 모두를 살해했고, 갓 태어난 영아는 임산부에게서 빼앗아 한쪽 다리를 잡고 플라스틱 상자에 던져 넣었다는 사레를 증언을 했다.

특히 끔직한 것은 2명의 아이가 생후 2일간 살아 있자 ‘북한 경비병이 와서 핀셋으로 두개골의 연약한 부분을 찔러 죽였다’고 까지해 북한당국의 반인륜적 영아살해가 어떠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는지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이런 영아살해는 신의주,온성,청진 등 3개 도시에서 나왔지만 아마도 폭 넓게 퍼진 관행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강제수용소 북한내 36개 산재

북한의 강제수용소는 9세 때 가족과 함께 10년동안 수감됐던 강철환씨와 1986년 강제수용소 생활을 했던 안혁, 이순옥씨 등의 증언에 의해 외부세계에 알려지게 되었으며, 이번 보고서에는 수용소에 복역했던 안명철의 증언을 인용했다.

이에 의하면 수용소는 옛 소련의 모델에 따라 건설됐고 소련식으로 운영되며 전국에 최소한 36개가 산재돼 5천에서 5만명이 각각 수용되어 전체 20만명에 이를 것이라며 이와 별도로 탈북자 수용소도 설치한 것으로 전했다.

올해 프라하 북한인권회의서 국제적 이슈화

지난 3월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북한인권,난민 국제회의’에서 북한 강제수용소의 실상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이 회의에서 탈북자 지해남,김태진,강혁씨의 증언이 소개되었고, 수용소의 위성사진,그림 전시회도 가져 국제적인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당시 이번 보고서를 작성했던 ‘데이비드 호크’씨가 주제발표를 통해 수용소내에서 영아살해와 함께 고문과 낙태가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다고 그 동안의 조사결과를 발표하기까지 했었다.

그는 특히 강제 송환된 탈북자 대부분이 심한 고문을 받고 있고, 회령 국가안전보위부 감옥에서 의자에 앉은 채 구타 당하거나 은성 감옥에서는 보위부원들에 의해 손가락이 부러지고 눈.코.입.귀 모두에서 피가 나도록 구타를 당했다고 했다.

북한 인권유린에 대한 세계의 대처

북한내 강제수용소에서 반인륜적인 낙태와 영아살해, 고문 등의 인권유린 실상이 세계에 알려지면서 유럽연합(EU)은 제네바에서 지난 4월 개최된 제59차 유엔인권위원회에 ‘북한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으며, 유엔이 북한에 인권 사찰단을 파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되었다.

이를 게기로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이 적극 개입하고 나서고 있고, 미국의 허드슨 연구소, 디펜스 포럼, 미국을 걱정하는여성들(CWA) 등 13개 단체가 북한인권 및 민주주의 향상에 기여하는 ‘북한자유연합(NKFC)’을 결성해 북한의 인권유린 실태를 세계에 알리려는 연합체를 구성하기까지 했다.

또한 미국의 ‘민주주의를 위한 국민 기부금(NED)'측은 지난 7월 한국의 북한인권시민연합의 윤현 이사장과 탈북자 강철환, 이순옥, 안혁씨 등 4명에게 북한 강제수용소의 폭로와 북한인권에 개선에 노력하는 용기있는 행동을 인정해 2003년 민주주의 상을 수여했다.

미국의 상하원에서도 북한인권개선에 재정(인권 및 탈북단체 지원,자유방송 시간 확충 등)과 행정적 지원을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공화당 샘 브라운백 상원의원은 탈북자 수용법 제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국회에서는 지난 7월 2일 본회의에서 ‘북한 인권개선 촉구 결의안’이 재적의원 227명 가운데 148표이 참여하여 찬성 133표, 반대 9표(유시민,김원웅,고진부,송석찬,이낙연,남궁석,이미경,이훈평,최재승), 기권 6표(김충조,배기선,천용택,김홍신,박인상,최명헌)로 통과되기도 했었다.

북한핵 문제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는 북한이 강제수용소의 실상들이 연이어 외부에 알려지면서 비판의 강도(强度)가 높아 가고 있는데도 그들은 체제유지를 위해 심각한 인권유린 상태를 더욱 안으로 감추고 있는 현실이 정말 통탄스러울 뿐이다.

이러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북한 인권유린에 대해 자유시민이로서 통일을 목총컷 높이면서 북녘동포들의 인권에 대해 침묵하거나 외면하는 기이한 현상을 어떻게 설명하고 받아 들여야 할지 정말 난감하기 또한 그지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