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KBS의 조·동 죽이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영방송 KBS의 조·동 죽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북한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 '김철수'로 판명된 재독 사회학자 송두율을 미화하는 특집방송을 편성, 물의를 일으킨 공영방송 KBS가 이번에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정면으로 공격하는 프로그램을 내보낼 예정이라고 한다.

자사 소속 PD들이 조선과 동아 두 신문사에 대한 취재·구독 거부를 결의한 데 이은 후속조치인 셈이다.

무언가 잘못돼도 크게 잘못되고 있다. 아니, 무언가 크게 잘못 생각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면 어떠한가. 경제는 지난 IMF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극심한 침체가 계속되고, 북한의 핵 위협은 공공연히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최근 불거진 송두율 교수 문제는 온 나라를 한바탕 이념노선의 분열과 갈등을 반복하게 만들었다. 국정원과 검찰의 현재 조사만을 놓고 본다면 송두율 교수는 분명 민주인사는 아니다. 그가 북한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 '김철수'라서가 아니다.

귀국 이후 보여준 말바꾸기 등 각종 의혹이 그가 민주화운동의 너울을 짊어진 친북인사라는 생각을 들게끔 스스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물에 대한 특집프로를 만들어 마치 송 교수가 위대한 민주화 인사인 양 미화시키고, 그것도 모자라 국민 여론을 호도한 KBS는 아무런 잘못도 없단 말인가.

KBS PD협의회측은 조선·동아일보에 대한 취재 및 구독을 거부하면서 지난달 27일 방송된 '한국사회를 말한다'와 '일요스페셜- 귀향, 돌아온 망명객들'편을 비롯한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일부 보수 언론의 비판이 '수구세력의 KBS 흔들기'라면서 "무책임한 폭로와 근거없는 의혹 부풀리기가 결국 KBS의 전직원과 시민사회의 건강한 여론이 소망해온 변화와 개혁을 저지하고 수구세력의 입지를 넓혀주며 공영방송의 존립을 부인하는 음모의 소산"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들이 언급한 '한국사회를 말한다'와 '일요스페셜' 등은 이미 지난 주 정연주 KBS 사장이 혼란과 오해를 일으킨 데 대해 시청자들에게 사과한 프로그램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에게 사실을 알리고 해당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지적한 조선·동아일보에 대한 취재를 거부하고, 출입금지를 요구한 KBS PD들의 결정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행위이다.

이는 언론의 자유를 심각히 침해하는 동시에 국민의 알 권리를 봉쇄하는 것으로 민주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명백한 언론탄압이다. 더욱이 KBS는 조선·동아일보와 한 배를 탄 언론사이자 조세나 마찬가지인 국민들의 시청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이다. 자신들의 생각과 다르다고 같은 언론사를 탄압하고, 정당한 취재를 거부해서야 되겠는가.

이런 시점에서 조선·동아 양 신문에 대한 비판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도 의문이다. 물론 제작진은 "이미 한달 전부터 기획이 잡혀 있었던 프로그램이었다"며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송두율 파문 등으로 양측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상태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민감한 시기에, 그것도 특정한 두 개의 신문사만을 중심으로 한 비판 방송을 내보낸다는 것은 보통사람들이 생각해도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

취임 초 청와대가 주도해 온 조·중·동과의 전쟁을 이제는 KBS가 확실히 뒷받침해 주겠다는 말인가.

잘못된 보도를 하는 언론에 대한 건전한 비판은 당연하다. 하지만 자신들과 코드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에 대한 비판을 노골화하는 것은 자칫 언론자유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민주사회에서 언론 취재의 자유는 국민의 알 권리와 함께 엄격히 지켜져야 할 기본적 덕목임에 틀림없다. KBS는 특정 이념, 특정 정파를 위해 존속하는 방송이 아니다. 그렇다고 방송의 질과 내용이 정권에 편향돼 있어서도 안된다. KBS는 이를 명심하고 오직 시청자와 국민을 위한 좋은 방송, 질좋은 방송으로 공영방송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철 2003-10-11 21:24:24
고영일 기자님은 지금 조중동 입장에 서서 논조를 펴시는 것 같은데, 뉴스타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로 고영일 기자 같은 분이 뉴스타운에 기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대는 케이비에스가 조중동을 마치 죽이는 것으로 왜곡하고 있는데, 그대말대로 케이비에스가 조중동을 죽일 수 있소. 도무지 부아가 치밀어 견딜 수가 없구료.

한국의 현대사에 조중동이 사회의 발전에 사회의 공기를 저버리고 해악을 끼친 일련의 사례들을 알고 있소. 그리고 이런 기사가 메인에 버젓이 올라와 마치 뉴스타운의 공식적인 입장인냥 실렸다는 것이 참 안타깝소이다. 조중동이 이 나라의 건강한 언론문화의 창달과는 상관없이 저질적인 보도로 국민들을 기만해온 적지않은 폐해에 대해 당신이 글줄이 쓸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따위 기사로 쓸 수 있는 것이오. 그대 이름을 기억하리라.

나는 뉴스타운이 적어도 이 정도 인줄 몰랐오.

구경꾼 2003-10-12 08:41:15
민주주의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수 있고 다른 생각 다른 방식도 수용할줄 알아야
너무 울컥하지 마세요. 뉴타는 신문이므로 모든 의견을 실을수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구경꾼1 2003-10-12 09:06:06
왜 묘한 시점에 이런 글들이 올라오는 것입니까?
뉴타와 독립신문의 논조가 같은 것입니까?

답변자 2003-10-12 10:13:57
박철/ 박철 씨 보십시오. 인터넷 뉴스타운의 시민기자들은 누구나 동등한 입장에 있습니다. 그런데 고영일 기자가 뉴스타운에 기생하고 있다는 표현을 쓰는 것은 웬 말입니까? 마치 고영일 기자가 뉴스타운에 일부러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물론 보수언론의 잘못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는 사회 전반을 폭넓게 보고 그 당시의 상황을 헤아려 생각해야 하는 것이고. 또한 중요한 것은 지금 개혁언론이라고 할 수 있는 몇몇 언론들의 문제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보수언론과 개혁언론이 양립하고 있는 것은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고 국민들의 행복을 위해 서로 견제하고 경쟁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뉴스타운은 어지간한 기사는 대개 올려줍니다. 이는 다양한 주장을 모으고 발전적인 논의를 도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박철 기자님이 이 내용이 싫으시다면 당당히 반론을 하십시오. 특정기사를 싣고 안 싣고는 편집진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니 뉴스타운이 싫으면 박철 기자님이 떠나시지요. 이 기사 말고도 더 보수적인 기사 얼마든지 뉴스타운에 과거에 실렸었습니다.

경직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마시지요.

박철 2003-10-12 21:29:19
뉴스타운 편집장님 귀하

먼저 [시민칼럼] “공영방송 KBS의 조·동 죽이기”의 마지막 댓글이 뉴스타운의 공식적인 입장인지 묻고 싶습니다. 거기에 댓글을 올린 사람이 답변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묻습니다. 지난번 백편집장님과도 전화 통화를 했었습니다. 뉴스타운의 방향이, 정체성이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저는 뉴스타운이 보수 진보 또 인터넷신문을 아우르는 대체언론으로 기대하고 그동안 글을 올렸습니다.

그때 제가 제보를 받은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과거 뉴스타운은 독립신문이 나오기 전, 비슷한 논조를 갖고 있었다. 김대중 죽이기에 앞장섰다.
2. 지난 대선 때, 시민기자중 한 사람이 플래쉬를 이용하여 반노무현을 하는 일을 공공연하게 한나라당 사이트와 연결하여 노무현의 색깔론을 부추겼다. 언논련의 고발을 받기도 했다.
3. 중요한 시점마다 은근하게 극우적인 색체를 들어내고 있다.
4. 뉴스타운이 김규환 이종찬 박철의 고정컬럼을 만들어주고 과거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희석하고 있다. 철저하게 이들을 이용하고 있다.

그런후 백승민 편집장과 전화통화를 했는데, 백 편집장은 모든 내용은 날조된 것이고 뉴스타운을 음해하기 위한 짓이라고 일축하였습니다. 과거에도 그런 시도가 수없이 많이 있었다고 합니다. 저는 백승민 편집장님의 말을 믿었습니다.

그런데 방금, 시민칼럼 KBS 조중동 죽이기의 댓글을 읽고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
그러면서 막 감이 오는 것이었습니다. 적어도 제 후배라면서 저에게 제보를 한 사람의 이야기가 전부 허황된 이야기는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이 대목을 주목하십시오.

“뉴스타운은 어지간한 기사는 대개 올려줍니다. 이는 다양한 주장을 모으고 발전적인 논의를 도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박철 기자님이 이 내용이 싫으시다면 당당히 반론을 하십시오. 특정기사를 싣고 안 싣고는 편집진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니 뉴스타운이 싫으면 박철 기자님이 떠나시지요. 이 기사 말고도 더 보수적인 기사 얼마든지 뉴스타운에 과거에 실렸었습니다.
경직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마시지요.”

그동안 조중동 독점재벌 언론이 한국의 현대사에 끼친 폐해는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뉴스타운이 정말 의식이 있고 상식이 있는 대체언론을 표방한다면 적어도 조중동을 견재하는 역할을 해야 마땅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저질 조중동을 두둔하는 기자들의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보수와 진보의 어떤 글도 어지간하면 대개 올려 준다’ 그러면 뉴스타운의 방향성은 무엇입니까? 뉴스타운은 만물상입니까? 적어도 언론의 기본이념도 없이 도대체 어느 방향으로 가자는 것입니까?
“뉴스타운이 싫으면 박철 기자님이 떠나시지요. 이 기사 말고도 더 보수적인 기사 얼마든지 뉴스타운에 과거에 실렸었습니다. 경직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마시지요.”

이 대목이 정말 압권입니다. 뉴스타운의 면모가 그대로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떠납니다. 일고의 가치도 없습니다. 기사에 대한 반론은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뉴스타운의 편집부에서 나온 이야기라면 더 이상 머무를 필요가 없습니다.
한 때 나는 좋은 생각을 갖고 뉴스타운의 발전을 꿈꾸었습니다. 아니 이 나라의 언론발전의 새로운 꿈을 꾸었습니다. 그러나 그 생각도 꿈도 접고 떠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그리고 제 고정 컬럼과 그동안의 글을 다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철 드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