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환 홍성군수 신년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석환 홍성군수 신년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고 군민에게 신뢰받는 조직으로 탈바꿈

^^^▲ '김석환 홍성군수'
ⓒ 뉴스타운 양승용기자^^^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도약과 희망의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소망 이루시고 각 가정과 직장마다 항상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군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준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드립니다.

지난해 민선5기 홍성군정은 ‘힘찬도약 희망홍성’의 미래를 위해 다같이 꿈을 꾸자는 제언을 하며 새로운 각오로 출발하여 변화와 개혁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시책을 구상하고 그 실현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하며 벌여놓은 일들을 마무리 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해 왔습니다.

그 결과 중앙 및 도의 행정실적 평가에서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추진 등 14개 사업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6억 6천여 만원의 시상금을 받는 값진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는 군민 여러분의 참여와 성원의 힘이라 생각하고 감사드리며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기대합니다. 지금 우리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국내 경기가 둔화되고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의 위험이 확산되면서 지역경제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만 이런 어려운 상황이 우리에게 반드시 위기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군민 모두가 “할 수 있다”는 강한 의지와 자신감을 갖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간다면 반드시 기회는 다시 오리라 확신합니다.

자랑스런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저는 2011년을 홍성발전의 기반을 다지는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역사적인 신도청 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우리 홍성을 도청의 배후도시로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춘 거점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홍성의 발전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구체화하고 이를 토대로 군민 여러분과 함께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는 변화의 물결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자세와 마음가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직자 여러분들은 부단한 자기혁신과 전문성을 높여 우리 홍성군정이 시대의 흐름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분발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우리 군정에 대한 군민 여러분의 애정어린 성원과 공직자 여러분의 창조적인 노력을 기대하면서 2011년도 우리 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할 시책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약자가 먼저인 복지행정을 최우선 과제로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더불어 함께 사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저소득 어르신들께 노령연금, 수당, 보상금을 지급하고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이 되도록 하겠으며, 자립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수당과 의료비를 지급하는 한편, 청소년 보호 및 수련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 지원하겠습니다.

조기 암 검진과 희귀 난치병, 치매환자에 대한 예방활동을 통하여 어려운 가정이 병마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농어촌의 의료서비스와 전염병 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개발, 추진하겠습니다. 상권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이 활기를 띨 수 있도록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공무원과 기업체, 기관단체 및 대학생이 모두 참여하는 전통시장 상품권 이용하기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여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공공근로와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을 통해 청년 실직자와 저소득 가정에 취업기회를 제공하여 실업난 해소와 고용촉진을 도모하겠습니다.

국제결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도 전통문화 체험, 친정보내기 등 사회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국생활에 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으며, 최근 복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 기업을 적극 발굴 육성하여 고용 창출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역사․문화․관광으로 차별화된 도시 건설로 공동화에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내포신도시와는 차별화된 살고 싶은 역사문화 관광도시를 건설하기 위하여 홍주성 남문과 옥사(獄舍), 우물, 수로복원을 위한 준비와 홍주 순교성지를 개발하고 홍주성내 민가를 보상, 이주시켜 주차장을 확보하는 한편, 홍주의사총에 의병 추모탑을 건립하고 홍주성 역사관과 고암 이응노화백 기념관을 개관하여 군민들이 여가를 즐기고 관광객이 찾아올 수 있는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신도시 건설로 인하여 유입될 유동 인구들이 우리 지역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원도심 상징거리조성 기본계획을 미래지향적으로 수립, 시행하고 용봉산 입구와 옥암리 온천지구를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 조성과 주거환경을 확충하는 한편, 시가지 중심도로에 인도를 개설하여 사람이 중심이 되는 가로환경을 조성,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접목한 다양한 전시문화와 공연문화를 활성화하여 수준 높은 문화예술 도시로 발전시키는 한편, 오서산의 복합관광 센터와 옹암포에 토굴새우젓 홍보관을 건립하여 그림이 있는 정원-전통시장-토굴마을-오서산이 연계되는 관광벨트를 만들겠습니다.

남당항의 해양수산 복합공간 건립과 어사항의 파라솔을 정비하여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서해안 관광 명소로 만들겠으며, 개발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을 재정비하고 산재해 있는 내포의 역사문화 자원을 테마별로 연결하는 내포문화 숲길을 조성하여 전국의 많은 관광객들이 홍성에서 먹고, 즐기고, 쉬었다가, 사갈 수 있는 곳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가꾸어 군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군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 밀집지역과 개발 예정지구에 가축사육 제한구역을 설정하여 축사의 난립을 방지하고 석면광산이나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의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 공급을 위해 상수도 급수지역을 확대하고, 하수 수질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군민들께서 생활하시면서 불편을 느끼는 민원사항은 읍․면장이 수시 마을을 돌아보며 즉시 처리해 드릴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하였으며, 군민의 자기계발 풍토가 확산되도록 농업대학, 노인대학, 주민자치 센터, 군민 자치대학, 평생 학습관, 사이버 학습센터를 통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한 원어민 교사와 방과 후 학교운영, 홍성사랑 장학금 지급, 학교시설 증축,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를 통해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청운대학교와의 상생방안으로 지역 고등학생 중 공무원을 희망하는 학생과 대학 재학생 중 홍성에 정착하여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장학금으로 인재를 육성, 공무원으로 특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추진하겠습니다.

이용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수업계의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농어촌버스에 대한 재정지원과 브랜드 택시를 육성하고 버스승강장 개선 및 보완으로 군민들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탄소 포인트제를 운영하고 물부족에 대비한 다목적 용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농촌 생활용수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진척이 미진한 홍성천변 도로개설 사업과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명동상가 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조속히 마무리 하고 오관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농촌의 롤 모델로 부각되고 있는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은 문당권역에 이어 내현권역, 한솔기권역과 새롭게 선정된 천수만권역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특색있는 마을과 희망 농어촌 만들기 사업을 자체시책으로 개발, 향후 국가사업에 편입시킬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여 모든 농촌마을이 잘사는 복지농촌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해안 지역에는 방파제 설치 및 연안 정비사업, 어항 보강사업과 종패 보급 및 치어 방류사업으로 어민의 생활안정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저탄소 녹색성장과 친환경 특색사업으로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인 역재방죽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습지 내 고유 생태계를 보호하면서 누구나 찾고 싶은 수변공간으로 만들고 광천천과 용봉천을 생태하천으로 조성하며, 삽교천, 월계천, 대판천은 중앙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하여 지속 추진하겠으며, 신⋅재생에너지를 장려하기 위해 그린 홈 보급과 태양에너지 시범사업을 확대하여 지구환경 보존에 앞장서겠습니다.

농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친환경 농정기획단을 구성하여 지역의 농정시책에 대한 씽크탱크 역할을 담당케 하고 우리 군이 친환경 농업의 메카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농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 읍⋅면별로 친환경 쌀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앞으로 확대될 학교급식 등 수요에 대비하고 지역의 농․특산물이 1차산업에 그치지 않고 2차 가공산업으로 전환되어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읍․면별로 특화단지를 조성, 미래농업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해 나가고자 합니다.

계속되는 FTA의 타결로 피해가 우려되는 농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농축산물을 브랜드화 하고 사료 고급화와 축산물 가공라인 신설, 먹거리 타운 조성 등으로 대외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유망기업 유치와 지역개발 사업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 지방재정 확충이 최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갈산의 홍성 일반산업단지 조성은 금년에 착공 계획으로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으며, 광천의 홍성제2 일반산업단지는 기본용역을 착수하고 개별 입주하여 공장을 건립 중인 24개 기업체에 대해서도 연내 준공, 가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농공단지 및 산업단지의 노후시설을 개선하여 우리 지역에 입주한 기업인들이 불편없이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지연되고 있는 갈산2 전문농공단지를 조속히 해결하여 정상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이 우리지역에 터를 잡을 수 있도록 미리 부지를 확보해 두는 토지 뱅크제를 운영하고 수도권에서 이전해 오는 기업에 대한 보조금과 중소기업 육성자금, 고용 보조금 등을 지원하여 많은 유망기업들이 우리 지역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홍성 시가지 간선도로의 정비사업과 광천 북동부우회도로 개설, 혜전대에서 학계리간 도로 확․포장 사업, 청운대 진입도로 확포장사업 및 학사촌 개발로 도심지 교통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군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깨끗하고 신뢰받는 공직풍토 조성입니다. 우리 공직자들이 군민을 가족처럼 모시고 민원처리 행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모든 민원은 민원실에 접수만 하면 실⋅과에 찾아 다니지 않아도 한 번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되는 일이 없다”에서 “안되는 일이 없는 긍정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인사운영 시스템을 확립하고 공직기강을 바로 잡아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고 군민에게 신뢰받는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모든 부조리를 척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 정의롭고 깨끗한 홍성군정을 이끌겠습니다.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여 예산의 투명성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정부예산 확보 기획단을 운영하여 '힘찬도약 희망홍성'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금년 한 해 추진할 주요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만, 이 모든 시책들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그리고 전 공직자의 투철한 사명감과 헌신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2011년 새해에는 최근 몇 년 동안보다도 더욱 빠르고 다양한 변화가 요구될 것입니다.

앞서가지 못하면 제자리가 아니라 뒤쳐질 수 밖에 없는 냉엄한 현실입니다. 우리 모두 맡은 일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저를 비롯한 700여 공직자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깊이 인식하고 “내가 공무원으로 살아가는 이유가 무엇인가?”, “군민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하나?”를 고민해 봅시다. 모든 생각은 주민 편에 서서 법의 잣대만이 아니라 인정과 상식이 통하는 전향적인 사고로 변해야 합니다. 우리 동료 공직자들이 생각을 바꾸면 온 군민이 박수를 보내며 우리를 믿고 도와 줄 것입니다.

지난해 군정발전을 위해 군민 여러분께서 모아주신 지혜와 힘을 금년에도 변함없이 보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리면서 신묘년 새해에도 9만 홍성군민 여러분의 모든 소망들이 다 이루어지시고 가정마다 항상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홍성군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