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낙정 해수부 장관 경질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낙정 해수부 장관 경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단 ‘말실수’가 경질 원인

^^^▲ 전격 경질된 최낙정 해양수산부 장관
ⓒ 해양수산부^^^
최낙정 해양수산부 장관이 경질됐다. 노무현 대통령은 2일 최근 계속된 ‘설화(舌禍)’로 물의를 일으킨 최 장관을 전격 경질하고, 후임 장관이 임명될 때까지 현 차관이 직무를 대행하도록 했다.

의욕적인 출발-비참한 종말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고건 국무총리의 건의를 받아 최근 물의를 일으킨 최낙정 해양수산부장관을 경질키로 하고 후임 인선에 착수했다.

이로써 최 장관은 지난 달 19일 해수부 장관에 취임한 지 불과 13일만에 낙마하는 불명예 장관으로 남게 됐다. 최 장관이 이처럼 갑작스럽게 무너진 근본 원인은 자신의 연이은 말실수가 원인이 됐다.

최 장관은 지난달 19일 취임식에서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강조하며 노 대통령의 ‘동북아중심국가 건설’에 팔을 걷어붙이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이날 취임식은 의례적인 절차를 모두 생략한 채 다과회 형식으로 진행되는 등 파격적으로 진행돼 신선한 출발을 보였다.

그러나 최 장관은 지난달 26일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신임 관리자과정의 예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왜 우리는 대통령이 태풍 때 오페라를 보면 안 되는 이런 나라에서 살아야 하는가”라며 노 대통령을 과잉 옹호해 물의를 빚기 시작했다.

그의 설화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최 장관은 지난 1일 충북 청원군 한국교원대에서 초등.특수학교 교장자격 연수생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교사 비하’ 발언으로 교원단체의 상당한 반발을 야기했다.

최 장관은 이날 ‘우리나라 해양정책과 국내외 동향’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기로 돼 있었지만, 강의 주제와는 상관없는 ‘자신의 학생시절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들을 떠올리며,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으면 교장으로 올라가고 해도 아무 소용없다” 등의 발언으로 교사들을 자극했다.

또한 최 장관은 “해양수산부에서 수개월간 같이 일한 사람으로서 그렇게 훌륭한 분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또 다시 노 대통령 ‘추켜세우기’에 나서, 과잉 충성이라는 비난을 들어야 했다.

과잉 충성이 최대 문제

이날 최 장관 경질은 ‘장관에 대한 임기 보장’을 강조했던 그간의 노 대통령의 발언으로 볼 때, 의외의 전격 경질로 받아들여진다. 노 대통령은 그동안 참여정부 출범과 동시에 문제를 야기했던 진대제 정통부 장관을 적극 옹호했고, 김영진 전 농림부 장관의 자진사퇴를 말렸다. 또한 국회에서 해임건의된 김두관 전 행자부 장관에 대한 경질도 반대했던 바 있다.

이렇듯 한번 임명된 장관에 대해 적극 지지하고 보호해온 노 대통령이 최 장관을 전격 경질한 것은 ‘잇단 설화(舌禍)’뿐만 아니라, 그 발언 내용을 문제삼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 대통령에 대한 과잉 충성을 맹세하는 듯한 발언이 경질 배경이 됐을 것으로 점쳐진다.

노 대통령의 스타일상 ‘인사 내정’ 등 중요한 무언가를 떠벌리고 다니거나, 노 대통령에 대한 공개적인 과잉 충성 발언 등은 노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는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노 대통령 역시 잦은 말실수로 구설수에 오른다는 점에서 ‘교사 비하’ 발언이라는 말실수만으로 경질을 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수부 2003-10-02 16:26:43
제 목 젊은 나이에 장관되니 정신없습니까
번 호 1666 등록일 2003.10.02
작성자 양석모 조회수 147

인격의 깊이와 무게가 장관이라는 직책의 그것과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일반적인 상식으로도 이해되지 않는 선에서 형성되어 있다면 그를 장관이라고 부르는 모든 사람들은 너무나 불행할 것입니다.
사람의 인격은 불행하게도 말과 행동으로 밖에는 가늠이 않됩니다.
장관의 학창시절이 아름답지 못한 추억으로 점철되었다면 상당 부분은 장관의 책임이 아니요?
얼마전 추석에 고등학교 은사님을 찾아뵌 적이 있지요.
은사니께선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졸업한지 20년 가까이 지나도 학교 다닐때 맞았던 기억은 잊혀지지 않는가봐. 술이 몇 순배 돌고 좀 취했다 싶으면 그 당시를 원망하는 하며 그런 말을 하는 제자들이 있어. 그럴때면 내가 과연 저들에게 잘못한 것일까하는 의구심과 30년 교단생활에 대한 회의까지 들어."
"선생님 저도 선생님께 맞았지만 전 선생님을 미워하거나 원망한 적이 없었어요. 오히려 그때 더 혼났더라면 더 훌륭한 모습으로 선생님을 찾아뵈었을텐데 죄송해요."
교사라는 길은 장관이 개그맨이 되어 강의시간을 개그콘서트의 장으로 전락시킬만큼 가벼운 것이 아닙니다.
10리길을 매일 걸어서 학교를 출퇴근 하시던 초등학교 평교사 어머니의모습이 아니더라도 학생들에게 **년이란 소리를 듣고 집에 돌아와 엉엉 울며 선생 않한다던 큰누나의 모습이 아니더라도 강원도 탄광촌 고한으로 첫 발령 받고 새벽기차에 몸을 싣던 막내누나의 모습이 아닐지라도 교사들은 교단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선생님들의 모습과 장관이 기억하는 선생놈들의 모습이 왜 이리도 다른지요.
장관님(?)
제발 말과 행동을 사려깊게 하기 바랍니다.
나이가 어린 것도 아니고 배운만큼 배운 사람이.....
장관을 보고 있노라면 역시 지혜는 책을 통해서 배우는게 아니란 말이 진리인듯 합니다.
그리고 존경할만한 선생이 없다는 말은 나는 바보천치요 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장관이 그릇이 크다면 못담을 것이 무엇이요.
장관된지 얼마 되지 않아 정신이 없으셨나요?


해수부 2003-10-02 16:27:45
난 현직고등학교 교사입니다.
이봐요. 장관 정신차리시오.
난 일개 교사지만, 나 같은 하찮은 사람도 당신같은 장관을 장관으로 인정하기 싫소이다. 어떻게 이 정권에서 녹을 먹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그렇게 상스럽고 경망스런 말을 쓰는지 이해가 가지 않소이다.
말이란 인격을 담는 그릇이란 것을 좀 명심하시오. 분노 이전에 안스럽소이다.

제 목 교사 비하 발언에 대해
번 호 1667 등록일 2003.10.02
작성자 안병국 조회수 130

익명 2003-10-02 16:29:36
1976 고려대학교 졸업(법학사)
1985 영국 웨일즈대 대학원 졸업(해양법 및 해양정책학 석사)
1999 해양대 대학원 해사법학과 졸업(법학박사)
1975. 5 제17회 행정고등고시 합격
1995. 1∼1995. 9 해운항만청 총무과장(부이사관)
1999. 2∼2001. 2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법학과 겸임교수
2000.12∼2001. 8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1급상당)
2003. 3. 3∼2003. 9.18 해양수산부 차관
녹조근정훈장(1994)

존경하는 장관님
참으로 소신있고 훌륭한 발언을 하셨습니다.
그럼요.
장관님 말씀대로 참으로 "선생같지 않은 놈", "존경할 수 없는 교장놈" 도 있지요. 그렇게 생각하시는 장관님의 소신을 용감하게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참으로 감명 깊었습니다.
정말 무식이 용감하다는 표현이 왜 그리 어울리는지...
처음으로 해양수산부 사이트에 들어와서 장관님의 학력 경력을 보고는 입이 다물어지지 않더군요.
아! 외국 유학도 갔다 오시고, 행정고시에 합격하고 대학 겸임교수 그리고 한 국가의 장관 정도 하려면 자기를 그렇게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아무리 일부라고 하더라도)을 이놈 저놈 정도로 표현해야 하는거구나.

존경하는 장관님
장관님께서는 모두가 그런 것이 아니고 일부 그런 선생도 있더라 라고 말씀하시고 싶겠지요.
물론 선생인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만,
그럼 장관님께서 대학에서 강의하실 때 학생 중 한 명이 "일부 교수놈 중에는 못된 놈도 있더라" 라고 말할 때 흔쾌히 "그런 교수놈도 있지" 하고 말씀하시는지 .....

존경하는 장관님
엎드려 절하면서 사과는 왜 하셨어요.
훌륭하신 장관님이어서 얼른 자신의 잘못을 깨우치고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머리를 조아리셨나요.
넘 비겁합니다. 차라리 끝까지 당당하게 말씀하시지.

정말 존경하는 장관님
난 이 순간 작년 선거에서 노대통령을 선택했던 내가 원망스럽습니다.
내 눈높이가 그 정도밖에 안되어서 노대통령을 선택했고
노대통령의 눈높이가 그 정도밖에 안되니 그런 장관을 임명하였을 것이고
............
............
T.T T.T

시골에서 별볼없이 근무하는 선생놈 드림


제 목 난 지금 너무 후회스럽습니다.
번 호 1682 등록일 2003.10.02
작성자 신운섭 조회수 101

한마디 2003-10-02 17:02:21
아이들 사랑하는 마음조차 없는 교장이 무가치하단 말... 뭐가 문제일까..
교육감에서부터 교장, 교감에 이르는 돈으로 얽힌 더러운 먹이사슬을 생각해보면 장관의 처신으론 옳지 못한 발언이지만 그 내용의 진정성은 부정될 수 없다. 이런 일만 생기면 개거품 무는 교사들... 그들이 어디 교육감이나 교장, 교감 뇌물 수수 문제같은 게 불거졌을 때 앞장서서 단죄를 청하거나 반성하는 기미를 보이기라도 했나? 이 나라 공무원 사회를 지배하는 최악의 변명은 이거야... 왜 일부의 잘못을 갖고 전체를 매도하냐?...^^ 웃기지 않은가... 경찰이건, 검사건, 교사건, 구청 공무원이건... 죄있는 놈들을 아무말없이 지켜보면서 혹은 옹호하면서 살아가는 한 결국엔 한통속일 수 밖에 없지 않은가.

하하하 2003-10-02 21:18:54
꼬시구만!~ ^ ^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