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현지인 입맛 고려한 전문점으로 승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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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현지인 입맛 고려한 전문점으로 승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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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용태 원조 명동칼국수 대표

^^^▲ 전용태 원조 명동칼국수 대표
ⓒ 한인저널(paranlove.com)^^^
그를 만나고 나올 때 문득 ‘한식 세계화’ 라는 말이 떠올랐다. 정부에서 거창하게 추진중인 한식 세계화가 아닌 현지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 한국을 알리는 것이 ‘한식 세계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베이징, 웨이하이 직영점을 비롯하여 중국 전역에 9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한국의 맛’을 전파하고 있는 그를 만나 성공 스토리와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 칼국수와 인연을 맺은 계기가 궁금한데요

16년째 요식업과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2000년 베이징에 최초로 ‘솥뚜껑 삼겹살’ 오픈을 시작으로 전통 한정식 집인 ‘전주관’ 을 거쳐 명동칼국수와 인연을 맺게 되었네요.

명동칼국수를 시작하게 된 건 중국에서 오랜 기간 요식업에 종사하면서 “이제는 중국도 전문점으로 승부해야 생존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였습니다.

● 안정화 되기까지 어려웠던 점이 많았을 거라 생각 되는데요.

여러 가지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요식업 특성상 ‘음식 맛’ 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적인 맛을 낼 수 있는 식재료를 찾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김치를 만들 때 통고추를 써야 하는데 한국 고추와 비슷한 맛을 내는 고추를 찾기 위해 중국의 여러 지역을 찾아 다닌 일이 있습니다. 고생 끝에 고추를 발견했을 때의 기쁨은 지금도 잊을 수 없네요.

또 칼국수 특성상 밀가루가 아주 중요한데 중국은 밀가루 가공 기술이 떨어져 한국산 곰표 밀가루를 사용하는데 수입 시 여러 가지 문제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식재료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식재료란 무엇인가요.

명동칼국수는 당일 구입, 당일 판매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야채의 경우 당일 구입해서 당일 내로 판매되어야 무엇보다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때문에 저희는 매일 아침 시장을 찾아가 신선하고 좋은 야채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 명동칼국수를 운영하면서 보람을 느꼈을 때는요

한족 고객들이 김치 냄새를 싫어하는데요, 저희 겉절이 김치는 냄새가 안나 칭찬할 때 기뻤고요. 교민 분들이 “한국의 맛을 느낄 수 있어서 고맙다”, “한국보다 더 맛있다” 라고 말씀 하셨을 때 고생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 많은 분들이 요식업 분야에 도전 하는데요. 창업 선배로서 조언 한다면요.

조언이라기 보다 제가 요식업에 종사하면서 느낀 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대형프렌차이저를 제외한 중소규모로 창업 하려는 분은 임대료가 싼 지역을 선택해서 시범 운영을 해 바야 합니다.

둘째, 점포 위치가 중요한데요. 가급적 주변에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장소가 적합 합니다.

셋째, 내부 인테리어도 중요합니다. 동선을 고려해야 하고, 룸 설계 시 유리로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넷째,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한 전문 메뉴로 승부해야 합니다. 저희 명동칼국수는 고객비율이 중국 70%, 한국 고객 30% 입니다.

다섯째, 표준화된 조리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주방장이 바뀌어도 음식 맛을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끝으로 교민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내 가족이 먹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음식을 만든다” 라는 생각을 마음속에 새기며 교민 분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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