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취임 100일 맞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취임 100일 맞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구청장, 몸을 더 낮춰 구민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균형잡힌 구정을 펼쳐나가도록 노력하겠다

^^^▲ 취임 100일을 맞이한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뉴스타운 고 재만 기자^^^
“민생탐방으로 서민의 눈물 닦아 드리겠다”

"민생안정과 믿음주고 신뢰받는 열린행정 구현에 매진"

"청량리역세권 동부서울 랜드마크로 급부상"

민선2기 동대문구청장을 역임하고 8년의 세월을 준비해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동대문구청장으로 재입성한 유덕열 구청장은 25년간 동대문구에 거주하면서 민추협 선전부장을 거쳐 민주당 조직국장과 통일국장을 거쳐 서울시의원에 당선되어 운영위원장과 원내대표를 역임했다.

그래서 누구보다 동대문구에 대해 잘 아는 유 구청장의 민선5기 구청장 취임은 더욱 뜻 깊은 일이다.

유덕열 구청장의 취임과 함께 동대문구는 낙후된 도시이미지를 벗어나 역동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25년간 현장을 발로 뛰며 다져온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동대문구의 발전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덕열 구청장은 “이제 동대문구는 ‘경쟁력 있는 동부 서울의 중심도시로 건설’을 목표로 매진해 ‘살기 좋은 교육․복지․주거 특구’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명나고 살맛나는 행복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용트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취임 후 100일 동안 명실상부한 동부서울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동대문구의 100년을 내다보며 민선2기 구청장 시절에 박차를 가한 청량리 민자역사가 지난 8월 18일 준공식을 갖고 중앙선과 지하철 1호선, 총58개 버스노선이 연결된 ‘청량리 버스환승센터’와 함께 교통의 요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청량리역세권의 개발이 가시화 되고 부정적이고 낙후된 지역이미지 개선을 위한 37만 구민의 지역개발의 꿈과 희망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수십여 년 간 서울의 대표적 집창촌, 속칭 ‘청량리588’로 알려져 온 청량리 지역 일대가 오는 2014년까지 주거․업무․문화․숙박 등이 어우러진 서울 동북권 랜드마크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달 30일 서울시가 동대문구 전농동 일대 청량리 재정비촉진지구 내 청량리 재정비촉진구역에 주거복합단지 건축을 골자로 하는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결정을 고시하면서 가시화되고 있다.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지난 8월 18일 준공된 청량리 민자역사와 연계한 최고 높이 200m이하, 54층 규모의 랜드마크타워가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유덕열 구청장은 “청량리역 철도부지 전체 7만여㎡를 복개하여 하부는 철도시설로, 상부는 대규모 주민편의 광장을 조성하여 철도로 단절된 생활권을 회복하고 지역 주민들의 휴식처인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라며 “인근의 경희대를 비롯한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고려대 등 4개 대학과 어우러진 ‘젊음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청량리’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동부청과시장의 재건축으로 45~55층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 4개동이 들어서면 54층 규모의 랜드마트 타워와 함께 이 일대는 동부서울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강북의 코엑스로 거듭날 전망이다.
지난 7월 1일 민선5기 출범과 함께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행정서비스의 주체이자 고객인 구민에 대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위해 ‘친절과 청렴’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바탕으로 기본에 충실하고 섬기는 자세로 구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 소통하고 ‘믿음주고 신뢰받는 열린 행정을 구현 하겠다’는 유 구청장의 의지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사실 소통의 원조라면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을 으뜸으로 꼽을 수 있다.

민선2기 동대문구청장으로 재임하던 4년 동안 한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목요일 ‘구민과 대화’를 통해 수없이 많은 민원을 해소하고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들어 구정에 반영하던 소통행정은 민선5기 들어서면서 새로운 화두로 대두되어 널리 전파되고 있다.

이제 유덕열 구청장의 앞서가는 선진 행정의 실천은 현장으로 가고 있다.

취임 100일을 앞두고 민생탐방을 시작한 것이다.

서민의 눈물을 닦아 드리기 위해 재래시장을 불시에 방문해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상인들과 대화하고, 주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들어 구정에 반영하는 지혜를 발휘하고 있다.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해 임기 4년 동안 800억원을 투자하겠다던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의 굳은 의지는 서서히 비상을 채비하고 있고, 현재 8%에 머물고 있는 교육경비 지원 범위를 조례개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늘려 15%까지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순환개발방식의 뉴타운 재개발을 주장하고 나서 세간의 화제를 모았던 유덕열 구청장의 제안은 원주민 및 세입자의 재 정착률을 높여 재개발 지역의 주민들의 불만을 최소화 할 전망이다.

전국 거래량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한방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한 서울약령시는 전국 최초 한방산업 개발진흥지구로 선정되어 서울약령시의 한방산업 육성에 한층 탄력을 받게 되었다.

“선거과정에서 동대문구 발전을 향한 구민여러분의 강한 욕구와 기대를 읽었다.”며 “몸을 더 낮춰 구민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균형잡힌 구정을 펼쳐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유덕열 구청장의 열정이 넘치는 눈빛에는 ‘동부서울의 중심도시 건설’에 대한 강한 의지가 서려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