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 고연전 실천단’ 운동 전개 찬반론 일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티 고연전 실천단’ 운동 전개 찬반론 일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행된 고연전 "이젠 바꿔!” vs “못바꿔!”

^^^▲ 연고전 열띤 응원
ⓒ 연세대 응원단^^^

9월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연세대와 고려대 축제인 ‘고연전(연고전)’이 순수대학문화의 장이 아닌 엘리트주의와 학벌주의로 물든 상품화된 축제라며 고대 학생자치단체 학생들은 ‘안티 고연전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안티 고연전 운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소수 단체의 운동일 뿐 ‘고연전’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이 타당하게 반영된 운동이 아니라며 비난했다.

‘안티 고연전 실천단’ 은 고려대 학생자치단체인 대안문화연구회와 매체상상력, 불한당, 생활도서관, 장애인권위원회, 학벌없는 사회 등으로 구성되어 2년째 고연전 반대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 연고전 열띤 응원
ⓒ 연세대 응원단^^^
오랜 전통의 고연전 이미지 퇴색
안티 고연전실천단체 “고연전 친장애적,양성평등적인 축제로 탈바꿈해야”

안티 고연전 실천단은 지난 16일 고연전 반대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폐쇄적인 양교의 엘리트주의식 시스템인 고연전을 바꾸기 위해 이 단체는 2년째 안티 고연전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순수한 대학축제의 장인 고연전의 의의와 이미지가 퇴색되었다”며 “학벌체제의 공고화를 조장했고, 남성중심적이며 장애인을 차별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대학지원금과 학내 동아리 행사비용, 총학생회비, 후원금까지 합치면 수억원의 돈이 고연전에 사용된다”면서 이는 순수한 대학축제를 넘어서 상업성 짙은 축제라고 비난했다.

이번 고연전이 열리는 오는 26~27일 동안 이들은 카메라를 들고 고연전에 대한 감시활동도 병행키로 했다. 또한 이 즈음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제 행사를 따로 개최할 예정이다.

안티 고연전 실천단 학생들은 “앞으로 친장애적이고 양성평등적으로 축제를 열 것”이며 “대학축제라는 울타리를 뛰어넘어 지역과 함께 하는 대안축제를 마련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안티 고연전 실천단’에 참여하고 있는 한 학생은 “대학은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의 장으로 학생이 주체가 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이어야 한다”며 “올해 안티 고연전을 새로운 대안문화를 만들어내는 장으로 자리매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고려대 응원단의 열띤 응원 모습
ⓒ 고려대 응원단^^^

연세대 총학 “안티 고연전 운동보다는 옛 고연전 의미 되살리자”
고려대 응원단 측근 “안티 고연전 운동은 대수롭지 않다”

안티 고연전 운동이 한참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연세대 총학생회 박선태현 부회장은 “오래된 전통을 자랑하는 연고전 행사를 그 의미가 퇴색되었다고 무작정 안티운동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박선 부회장은 “일제강점기 시대 당시 연고전은 운동경기를 통해 사회통합적 기능과 자주독립에 앞장서는 계기였다”며 “이런 뜻깊은 의미에서 시작된 연고전은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행사”라고 말했다.

이어 박선 부회장은 “남성중심적인 응원가나 축제문화가 여학우들의 불쾌감을 사고 있는 것에는 동감한다”며 “이러한 부분은 수정 보완해 나갈 것이며, 대학 문화 생산.발전에 이바지하는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덧붙여 박선 부회장은 “옛 연고전의 전통과 진정한 의미를 되살려 뜻깊은 축제 문화의 장으로 발전될 것”을 학우들에게 당부했다.

고려대 응원단의 한 측근은 “안티 고연전 운동은 고연전 기간에만 반짝하는 성향을 비춘다”고 지적하면서 “2년째 안티 고연전 운동이 이어지고 있지만 축제기간에만 그들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어 지속성이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티 고연전 운동에 반대하는 한 학생은 “학교의 고유 문화인 연고전을 일방적인 시각으로 학벌주의나 엘리트주의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며 “연고전을 통해 뿔뿔이 흩어져 있던 학생들이 한데 모여 애교심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의미있는 행사다”고 말했다.

^^^▲ 연세대 응원단의 열띤 응원 모습
ⓒ 연세대 응원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고전 2003-09-18 13:35:09
연고전..가고싶은데..넘 잼있어요~@@

웃겨. 2003-09-18 13:58:29
학벌주의 조장과 상업적이라는 것에는 부분적으로 동의할 수 있습니다.
고쳐 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거기서 양성평등이 왜 나오고 장애인차별이 왜 나옵니까?
언어란 말이 성립한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친장애적이라뇨? 이런 것을 언어도단이라는 겁니다.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위해 존재해 줘야 한다, 이런 말입니까?

고대선배 2004-09-16 00:12:58
저도 고대를 나왔지만 엘리트 라는 말에는 의문이 드는군요.
사회에서 크게 엘리트급은 안되더라구요.
대학간의 라이벌의 표출로서의 스포츠는 사회에 도움이 되는점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좀더 분발하자는 의미가 되거든요. 고교도 "배제=양정(배양전) 같은 라이벌전은 있는데 이것이 안티를 말할 만큼 문제일까요?
후배들이여! 정신차리시오. 니들이 얘기하는 안티가 바로 엘리트 의식이라는 것을...
실력으로 엘리트가 되야지 이런 것 안티한다고 한심한 짓은 하지 말고...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