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이라크 추가파병 '반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이라크 추가파병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부당한 추가파병 요청 거부하라”

^^^▲ 미국이 이라크 추가 파병을 한국에 요구해옴에 따라 시민사회단체가 반대시위에 나섰다.
ⓒ 사진/뉴스타운 고병현 기자^^^

미국이 한국 정부에 추가파병요구에 대하여 9.27 국제반전공동행동조직위원회 산하 220여개 단체와 전국 YWCA, 참여연대, 녹색연합, 여성단체연합 등 361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대응 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16일 정부합동청사 앞에서 이라크 추가파병을 반대하기 위한 기자회견에서 이라크 전투병 추가파병에 강력히 반대하며 이달 중으로 파병반대 시위와 반전시위를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학영 전국 YWCA사무총장, 정현백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박순성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소장, 홍근수 민중연대 공동대표,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 천영세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김제남 녹색연합 사무처장 등 시민사회단체 인사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는 “전세계 반전여론에도 불구하고 불법전쟁을 강행한 미국 부시 행정부가 부도덕한 전쟁의 책임과 부담을 국제사회에 전가하려고 한다”면서 미국의 추가 파병요구를 강력히 비판했다.

^^^▲ "전쟁반대"
ⓒ 사진/뉴스타운 고병현 기자^^^
또한 이들 단체는 “비정규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비전투병의 안전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폭력의 악순환을 부르는 추가파병은 장기전의 늪에 스스로 빠져드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정부와 국회가 미국의 부당한 파병요구를 거부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참석한 녹색연합 대표 김제남 사무처장은 “이 땅의 젊은이를 피로 더럽히지 말라”며 이라크 추가파병에 반대의사를 밝히고 현재 이라크에 파병된 한국군들의 철수를 요구했다.

민교협 대표 박상이 교수는 “이라크 전쟁이 베트남 전쟁을 닮아가고 있다”며 “베트남 전쟁당시 월남파병을 돌이켜본다면 이라크 추가파병은 있을 수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박 교수는 “이라크 추가파병은 인권을 무시한 국익을 취하는 파렴치한 행동”이라고 지적하며 노무현 대통령에게 유감을 표했다.

이날 참석한 단체는 정부가 ‘파병안’을 국회제출하지 못하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며, 만약 파병안이 국회에 제출된다면 결의안이 채택되지 않도록 항위시위를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정부와 국회는 더 이상 ‘실리추구’라는 얄팍한 논리로 국민을 호도하고 원칙을 버려서는 안된다”고 당부하면서 “낡은 ‘안보우려’를 내세워 국민들을 위협함으로써 미국의 군사적 일방주의에 대한 맹목적 추종을 정당화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한편 오는 27일 전 세계에서 공동으로 진행될 ‘9.27 국제반전공동행동’에서는 파병안 반대를 중심이슈로 내세울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자 2003-09-16 15:57:54
뉴스타운 메일을 쓰는 사람들은 뉴스타운 상근기자들인 모양인데 뉴스타운이 가야 할 길을 명확히 모르는 듯 합니다. 지혜원 기자님 기사가 대표적인 것인데 이런 류의 기사는 어차피 다른 신문에서 다 씁니다. 그리고 뉴스타운 사이트는 접속해 들어오기 상당히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도메인과 사이트 자체의 기술적 문제 때문이 아니라 대개 친 노무현 진영의 사이트들은 대개 서로 링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서프라이즈 갔다가 남프라이즈 가고 거기서 링크를 타고 추미애 사이트를 가건, 오마이뉴스를 가건 이게 편한데 뉴스타운은 그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거죠. 그래서 뉴스타운을 들어오려면 링크를 못타고 일일이 주소를 쳐서 들어와야 하는 불편이 았습니다. 그런데 기껏 뉴스타운에 들어와 봐야 다른데 다 있는 기사 도로 읽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면 뉴스타운에 들어와 글 읽을 사람이 없겠죠. 뉴스타운은 뉴스타운만의 개성이 있는 기사를 좀 써야 합니다. 뉴스타운 편집진에서는 그것을 좀 신경써야 하구요. 이따금 뉴스타운을 보는데 볼 때마다 답답해서 글 남깁니다. 그냥 있는 사실을 전하는 기사는 누구라도 씁니다. 이런 류의 기사는 뉴스타운에 큰 가치가 없고 뉴스타운에서 가치를 가질 만한 기사는 굳이 추가파병 문제를 기사로 쓴다면 미국이 추가파병 요청까지 이른 배경을 풍부한 지식을 녹여서 기사로 써야 합니다. 지금처럼 특별한 자료 조사 없이 적당히 써서 기사로 올려놓는 것 말구요. 뉴스타운은 오마이뉴스나 기타 언론을 따라잡는다고 하면 좀 더 열심히 밤새워 일해야 할텐데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경쟁력없고 그냥 평범하기 짝이 없는 기사 써봐야 누가 와서 읽지 않습니다. 냉정히 생각을 하면서 뉴스타운 기자들이 기사를 쓰기 바랍니다. 한국에는 좋은 신문이 거의 없는데 뉴스타운이 좋은 신문으로 상업적으로 성공해 주기 바랍니다. 인터넷 신문이 성공하려면 고정독자가 중요한데 이런 허접한 수준의 기사로는 고정독자 못 잡습니다. 다른 인터넷신문의 좋은 기사들을 읽어보고 좀 더 성의있게 기사를 써주세요. 종이신문은 지면의 한계상 적당히 써서 팔아먹어도 되지만 인터넷 신문은 그러면 망합니다.

^^ 2003-09-16 19:07:06
이기사는 사실전달이 더욱 중요한듯.
의견개진기사를 보려면 오피니언이나 칼럼으로 가시고, 배경지식알고싶으면 관련기사보시면 될듯~^^ 기사는 사실전달이 베이스.. 지 기자님 화이링!@^^@

지 기자*^^* 2003-09-17 06:48:32
안녕하세요
지 기자입니다.. "독자"분의 의견 잘 들었습니다^^
지적하신부분은 무슨 뜻인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하지만 밑에 어느 분(^^)이 써놓았듯이 기사는 사실전달을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가에 있습니다.

"독자"님의 원하시는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충분히 인지했습니다..그러나 이 기사는 시민사회단체가 기자회견을 갖은 내용으로 사실전달이 중요이슈입니다..배경지식이 풍부히 들어가는 기사는 이 기사옆에 링크되어 있는 관련기사를 참고해 주십시요..만약 개요를 시민사회단체가 원하는 방향이나 이라크추가파병에 관한 전반전 내용을 알려주는 기사를 쓰고자했다면 저는 이슈기사로 분류해서 썼을것입니다^^
이 기사는 fact 중심이 적절하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했구요..

아무튼 "독자"님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여 사실전달이나 속보기사가 아닌 이슈기사나 열심히 발로 뛰며..기획기사를 다룰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애정어린 관심에 감사드리구요..
뉴스타운에 온지 한달도 안된 막내 기자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항상 열심히 노력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p.s 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 하는 날 무지 더웠습니다...얼마나 걸었는지 발바닥이 까칠까칠^^! 하답니다.. 가을인데도 팥빙수가 무지 생각나더군요..&.&

지기자님팬!! 2003-09-18 10:01:59
지 기자님 기사 잘 읽고 있습니다. 기사도 재미있구요.
넘넘 좋아요..전에 사진봤는데 정말 미인이시더라구요.왕팬입니다

행자 2003-09-18 10:23:42
저도 팬입니다. 팬~ 볼펜
농담이구요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수고하셈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