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선에 내려가서 제일 뚫고 들어가기 좋은 곳이 어딘가 하면 교회입니다. 교회에는 이력서, 보증서 없이도 얼마든지 들어갈 수 있고, 그저 성경책이나 하나 옆에 끼고 부지런히 다니면서 헌금이나 많이 내면 누구든지 신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신임을 얻어 가지고 그들의 비위를 맞춰가며 미끼를 잘 던지면 신부, 목사들도 얼마든지 휘어잡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 공작원들이 남조선의 현지 실정을 어떻게 잘 이용하느냐 하는데 달려있는 것입니다.”
“요즘 남조선에서 지식인, 종교인들이 아주 잘 싸우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남조선에 내려가서 지식인의 탈을 쓰고 박혀야 합니다.”, “현 단계에서는 노동자, 농민 열 명 스무 명을 포섭하는 것보다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학생, 지식인 하나를 잡는 것이 월척을 낚는 것으로 됩니다. ···”
이것은 김일성이 1964년 2월 25일 ‘노동당 8차 전원회의’에서 채택한 대남혁명 전략의 바이블 격인 에 입각한 종교분야 침투전술을 김일성이 직접 교시(지령)한 것으로 1974년 이래 현재까지 남한 종교계침투 노력이 문익환 문규현 한상렬 등 밀입북자와 ‘정의구현사제단’ 등을 통해서 크게 결실을 맺고 알찬 수확을 걷고 있음을 뜻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