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신당파, 국감전 탈당키로 결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신당파, 국감전 탈당키로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주비위에 의원 43명 참여

 
   
  ^^^▲ 신당파 기자회견정동채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주비위 참여의원이 국감전 탈당할 것을 보고하고 있다
ⓒ 뉴스타운 고병현 기자^^^
 
 

민주당 신당파가 국정감사 이전인 9월 20일까지 탈당해 교섭단체를 등록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참여 통합신당 추진주비위(위원장 김원기)는 7일 시내 한 호텔에서 워크숍을 갖고 이와 같이 결정했다.

추진주비위는 또 10월내로 10만인 발기인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창당준비위 구성도 발기인대회와 때를 맞춰 최대한 빠른 시일에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신당연대나 통합연대, 그리고 개혁당 등 외부세력과의 통합은 추후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키로 했다.

3가지 사항 결정-정대철 대표에게도 보고

국민참여 통합신당 추진주비위 참여를 밝힌 43명의 의원 중 29명의 의원이 참석한 이날 워크숍에서 의원들은 △국감 전인 9월 20일 전까지 탈당해 교섭단체를 구성할 것과 △10월말까지 10만 발기인대회를 개최할 것 △그리고 당밖 세력과의 연대는 향후 논의할 것 등 3가지의 결론을 냈다.

주비위의 대변인격인 정동채 의원은 국감 전 탈당과 관련 "우리의 정체성을 확실히 하고, 한나라당의 국정발목잡기에 대해 보다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는 게 주된 의견이었다"며 "국감 전 교섭단체를 구성해 대표연설 등을 통해 신당창당의 확실한 모습을 보여 주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결정에 대해 정대철 대표에게 전화로 보고했다. 김원기 주비위원장은 "대표에게도 논의된 것을 얘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정 대표의 반응'에 대해서는 답변을 피했다. 정동채 의원도 정 대표의 합류 여부에 대해 "대표 본인이 판단할 일"이라고만 답했다.

신당 창당 속도 급물살 탈 듯

이날 신당파 의원들이 국감 전 탈당 및 교섭단체 구성을 결정함으로써 향후 신당 창당 작업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도파의 대부격인 김근태 의원이 신당파에 합류함으로써 중도성향의 의원들의 결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김원기 주비위원장은 "현재 43명이 신당에 합류했지만, 지역구 사정 등을 이유로 입장 표명을 미룬 채 신당 참여 의사를 밝혀온 의원은 50명이 넘는다"며 "과거의 당을 만드는 행태와는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한 "그동안 많은 시간을 보냈다"며 "결연하고 속도감 있게 신당 창당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한 의욕을 보였다. 그는 이어 "여러 모함도 있고, 부작용도 있지만, 일일이 '좌고우면'하고 멈칫거릴 여유도 없고 대꾸할 수도 없다"고 말해, 더 이상 구주류와 신당 문제를 논의하지 않을 뜻임을 밝혔다. 앞으로만 나아가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모든 것이 순조롭고 빠르게만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우선 43명이 모두 뜻을 같이 했다고는 하지만, 지역구별 상황에 따라 탈당 시기에 대한 마찰도 예상된다. 3가지 결정이 난 뒤 회의장을 떠나던 한 의원은 "여러 얘기가 나왔다"며 탈당 시기 결정과 관련해 불만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당내 전국구 문제도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이재정 의원 "이미 탈당계를 냈다"며 '뱃지'에 연연하지 않을 뜻임을 밝혔지만, 탈당으로 인해 의원직을 상실한다면 의원 본인도 신당도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쉽게 결정될 일이 아니다.

김근태 의원 "당당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겸허하게 신당 추진해야"

이날 대환영을 받은 김근태 의원은 "'분열없는 통합신당'을 다짐했지만, 분열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며 "우리가 앞서 나가고 승리를 국민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적극적인 입장을 내보였다.

김 의원은 또 구주류에 대한 강공도 펼쳤다. 그는 "일부 세력이 기득권을 수호하기 위해 합의도 안 하고 전대에서 결정하기로 한 것도 거둬들이고 당무회의도 폭력으로 저지하는 사태가 일어났다"며 "당무회의는 폭거이고, 규탄하고자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김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의 '당·정분리' 원칙도 강조했다. 그는 "신당에 노 대통령이 배후라고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만약 노 대통령 직접 영향력을 행사하면, 반대할 것이고, '당·정분리'에 위배됨으로 신정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정분리'는 정치개혁의 제1조"라며 "정치개혁의 후퇴는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총선승리를 위해 권력자의 사당이 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확실한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김원기 김근태 이상수 장영달 이재정 천용택 김희선 배기선 이호웅 허운나 김택기 김덕배 김태홍 정동채 김성호 유재건 박양수 이해찬 정동영 김덕규 김기재 이미경 강봉균 임채정 남궁 석 이종걸 이강래 임종석 조배숙 의원 등 29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참석하기로 했던 김명섭 의원과 신기남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고, 송영길 오영식 신계륜 문석호 홍재형 송영진 의원 등과 해외에 나가 있는 천장배 정세균 의원 등은 위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