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전기차업체 ㈜씨티앤티와 MIV 사업협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텔레콤, 전기차업체 ㈜씨티앤티와 MIV 사업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베이징에서 ㈜씨티앤티와 전기자동차 탑재 MIV 기술 협력 MOU 체결

2010베이징모터쇼에 모바일 텔레매틱스(MIV ; Mobile In Vehicle) 기술을 선보인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 www.sktelecom.com)이 베이징에서 국내 전기자동차 업체인 ㈜씨티앤티(대표이사 이영기, www.ctnt.co.kr)와 MOU를 체결하고 2011년부터 전기차에 MIV 서비스 탑재를 목표로 공동 기술 개발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모터쇼가 열리는 베이징에서 23일, ㈜씨티앤티(CT&T)와 전기자동차에 모바일 텔레매틱스를 구현하기 위해 전기차와 휴대 단말기에 필요한 플랫폼 및 관련 서비스 개발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맺었다.

이에 따라 양사는 2011년부터 ㈜씨티앤티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MIV 서비스를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양사 공동의 워킹그룹(Working Group) 운영을 위해 준비 작업을 시작했다. 워킹그룹에서는 ▲전기차용 MIV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뿐만 아니라, ▲자동차 분야 기술 ▲모바일 네트워크 분야 기술 등에서 전기차용 MIV 기술 개발을 위한 광범위한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이 2009년 상용화 수준으로 개발을 완료한 MIV 기술은 이동통신망이 연결된 휴대폰을 통해 자동차를 원격으로 진단/제어하고, 각종 모바일 콘텐츠를 자동차에서 구현하는 것은 물론, 길안내 위치 정보 제공 등 내비게이션 기능까지 가능한 세계 최초의 모바일 텔레매틱스이다.

모바일 텔레매틱스를 통해 자동차의 엔진/브레이크 등 구동장치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고, 유류와 오일류를 점검하는 것은 물론, 도어/트렁크/전조등/후미등과 같은 각종 자동차 장치의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SK텔레콤의 MIV가 자동차 업체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 MIV통해 모바일 카 라이프 구현할 것

SK텔레콤은 2009년 4월, 상하이모터쇼에서 MIV 기술을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2010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 Mobile World Congress) 등에 출품하는 등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다. 모바일 텔레매틱스 글로벌 시장은 2011년 2,000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2,000억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 김후종 서비스기술원장은 “MIV 기술은 자동차 산업과 ICT산업이 결합된 컨버전스 영역으로 ‘모바일 카 라이프’를 더욱 풍성하게 해 줄 수 있는 서비스”라며 “씨티앤티와의 이번 전기차용 MIV 개발 협력은 전자 장비를 기본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특성상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차량 진단 및 제어가 가능한 MIV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씨티앤티의 전기차에 MIV가 탑재될 경우 전기자동차의 충전스테이션을 연동시켜 배터리의 충전량 및 충전 상태를 이동전화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기 요금이 저렴한 심야 시간에 자동 충전할 수 있도록 제어하거나, 급속 및 완속 충전 모드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등 활용범위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전기자동차가 일반도로 주행시 60km 이하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해 전기차용 T map 내비게이션도 함께 개발된다.

전기차 전문기업 ㈜씨티앤티는 100여명의 임원진 및 연구진이 국내 자동차회사 전문가 출신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에서 설계, 디자인, 개발, 양산까지 일괄적인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한 세계 최고의 전기자동차 회사로 평가된다.

또한, CT&T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용 배터리, 모터, 인버터, 컨버터, 신소재 초경량 철강, 고강도 초경량 복합소재 부품 등의 개발이 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해 친환경 그린 자동차 기술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씨티앤티는 2010년 당진 제2공장 건설에 이어 2012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전남 영광에 전기차 생산 공장을 신축하고 “e-ZONE”을 비롯한 다양한 전기차를 양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0년 2,500억원(완성차 및 KD수출 포함 약 24,000대 판매), 2011년 7,800억원, 2012년 약2조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판매량의 80% 이상이 수출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베이징모터쇼에서 전기차 등에 탑재된 MIV 서비스 시연

한편, SK텔레콤은 4월 25일 개막된 베이징모터쇼에 공식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일반 자동차와 전기차를 통해 구현되는 MIV 서비스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MIV 기술은 ▲차량 상태 진단 및 보기 ▲원격시동 및 램프 제어 ▲도어/트렁크 개폐 등 원격 차량 진단/제어 서비스뿐만 아니라,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자동차 A/V시스템 연동 서비스 ▲차량용 T맵 내비게이션과 차량 위치 알림/보기 ▲자동차 내부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하고 날씨, 뉴스 등의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는 차량용 위젯(Widget) 서비스도 구현했다.

특히, SK텔레콤은 ㈜씨티앤티의 전기스포츠카 ‘C2(C Square[씨스퀘어])’에 MIV 기술을 접목해 휴대폰으로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베이징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시연한다. 전기차 배터리 관리 서비스는 전기 자동차에 충전 플러그를 연결하면 휴대폰에 차량 배터리의 충전 상태 및 주행 가능 거리 등 각종 정보를 보여주고, 배터리 충전을 예약, 정지 등을 원격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담겨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베이징모터쇼의 전기차 MIV 기술 시연을 통해, 전세계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에게 자동차와 ICT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향후 MIV 기술의 글로벌 시장 진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