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고속도로 5,800km 건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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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고속도로 5,800km 건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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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184억 달러 투자 계획 발표

^^^▲ HCMC(호치민시)-Long Thanh-Dau Giay expressway(롱탄 다우 기아이) 고속도로
ⓒ saigon-gpdaily.com.vn ^^^
베트남이 고속도로 건설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베트남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총 길이 5,800km의 고속도로를 184억 달러(VND 350조)를 들여 건설하기로 했다고 베트남 영자지 ‘베트남뉴스(Vietnam News)’가 17일 보도했다.

응웬 탄 둥 베트남 총리는 최근 베트남 전역에 걸쳐 2020년까지 남과 북을 연결하는 8차선 고속도로 4개를 건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는 7개의 북부지방의 고속도로로 총 길이 1,100km, 중부지방 및 센트럴 하이랜드 지역에 3개의 300km의 고속도로, 그리고 남부지방에 1,000km의 고속도로 등을 건설하기로 했다.

“계획된 고속도로는 산업 지대를 연결하며 도로의 현대화 작업의 일환이다”고 팜 후손(Pham Huu son) 베트남 운송기술 설계(TEDI) 책임자가 말했다.

그는 이어 “부자가 되려거든 우선 도로를 만들고, 빨리 부자가 되려거든 고속도로를 만들어라(To get rich, build roads first, To get rich quickly, build expressways)"라는 중국의 속담이 있다면서 베트남에서의 고속도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경제전문가들은 고속도로는 운송시간의 단축, 따라서 운송비용의 절감을 가져온다고 말하고 있다. 팜 후이 캉 베트남 교통 및 커뮤니케이션 대학 교수는 고속도로는 또한 교통체증의 감소, 오염의 감축, 연료의 절감 등으로 특히 환경에 이롭다는 주장을 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그러나 고속도로 담당 총 책임자인 팜 후이 캉 교수를 포함 일부 전문가들은 고속도로는 반드시 넓어야 하고 고속으로 차량이 질주하는 것만은 아니라고 이의를 달기도 했다.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고속도로는 많은 인터섹션 및 굴곡이 없어야 하며 소음 공해가 없도록 고속도로 양쪽에 그린벨트(green belts)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속도로는 차선이 여러 개 있어야 하고 자동차나 화물차 전용으로 건설돼야 한며 특별한 신호체계 등이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베트남에는 이러한 조건을 갖춘 고속도로가 없다고 캉 교수는 덧붙였다.

그는 이어 지난 2월에 개통한 남부의 호치민-투룽 루옹(HCM-Trung Luong) 및 북부의 랑 호아 락(Lang-Hoa Lac)고속도만이 유일하게 국제 규격을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캉 교수의 견해와 달리, 국제규격을 충족하는 자동차 전용 클래스 A 고속도로와 클래스 B고속도로는 클래스 A와 비슷하지만 오토바이, 자전거 등이 다닐 수 있는 도로도 있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캉 교수는 올해 안에 총 연장 1,400km의 20개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지난해 호치민시-롱 탄다우 기아이, 하노이-타이 능웬 및 투룽-마이 투안 고속도로 공사는 시작됐다. 베트남에서의 고속도로의 건설은 중국과 태국의 고속도로 건설 상황은 앞으로 10년 이상이 돼야 이들을 딸라 잡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캉 교수는 말했다.

한편 중국은 5,000~6,000km의 고속도로를 매년 건설하고 있으며 이미 70,000km의 고속도로가 건설됐다.

문제는 거대 규모의 고속도로 건설 투자비를 어떻게 조달하는 것이냐이다. 국제적으로 고속도로 1km건설에 100만 달러가 소요되는 것은 통례화 되고 있다.

하지만 예를 들어 하노이(Hanoi)에서 하이퐁(Hai Phong)까지의 고속도로 1km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은 심지어 2000만 달러가 투입됐다.

앞으로 10년 계획의 베트남 고속도로망 건설 계획아래에서 매년 예산액은 15억 달러로 추정된다. 이 금액은 베트남 경제 규모에 비추어 실로 거대한 금액이다.

따라서 베트남 정부는 BOT(Build-Operate-Transfer)방식,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 또는 PPP(Public-Private-Partnership)방식을 채택하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액은 베트남 정부의 기금 조성 및 해외로부터의 개발 원조를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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