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결혼생활[3]
스크롤 이동 상태바
행복한 결혼생활[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은 결정(postulated)되었거나 창조된 관계

질서의 회복(On Bring Orders)

결혼생활에서 불편이나 어떤 좋지 않은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알아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당신이 무슨 일엔가 질서를 가져오려 한다면 우선은 무질서가 나타나고 그것이 사라지는 과정을 겪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정이나 사회전체 또는 그 일부나 전부에서 질서를 세우고자 하는 노력 속에서는 매번 잠시동안은 무질서를 낳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질서를 가져오고자 하는 것이라면 무질서는 곧 사라지고 질서잡힌 활동이 남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무질서를 싫어하고 단지 무질서만을 없에려고 한다면 질서를 찾거나 아예 가져오려 하지마십시오. 그에 따르는 무질서를 감당하기 힘들 것입니다.

이 원칙을 이해하고 무질서를 무시하기만 한다면 당신은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세계를 갖게 될 것입니다.

창조, 생존 그리고 파괴(Creation, Survival and Destruction)

결혼이 잘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에 관한 이해 뿐만이 아니라 무엇이 결혼을 만드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이어네틱스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행위의 순환'입니다.

순환은 처음에서 끝에 이르기까지의 한 기간입니다. 처음과 끝을 갖는 총체적 시간 중의 한 부분이며, 시작도 끝도 없는 시간의 연속 중에 사람이 특정 행위와 관련해서 그 시작과 끝을 갖는 기간을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행위는 움직임 또는 운동입니다. 동작이며 움직임이 일어났다는 고려를 말합니다. 고대의 서적들에는 혼돈으로부터 탄생이 있었고, 탄생으로부터 성장이 있었으며, 성장이 다한 후에 점차로 쇠퇴되고, 쇠퇴 후에는 죽음으로 끝난다고 적혀있습니다. 죽음 후에는 혼돈이 있습니다. 행위가 생성되어 변화하고, 이러한 변화에 뒤이어 점차 파괴되어 소멸되고, 그 후에는 다시 카오스 상태가 나타난다고 적혀있습니다.

다이어네틱스는 이를 보다 간단 명료하게 설명합니다. 행위의 순환은 다음과 같은 눈에 보이는 모습입니다. 즉, 창조하기, 생존하기, 그리고 파괴하기 또는 창조, 생존, 파괴입니다. 최초에 창조가 있고 뒤이어 생존이 있으며 파괴가 뒤따릅니다.

눈에 보이는 모습은 실재와는 구별이 되는 눈에 보이는 것들입니다. 이 순환은 단지 외견상의 모습일 뿐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보고, 또 믿는 어떤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그러리라 믿고 있기 때문에 실재로 그것이 그러함을 보게 됩니다.

아이가 한 사람 태어나서, 자라고, 어른이 된 후, 다시 늙고 죽게 됩니다. 다이어네틱스에 있어서는 이러한 모든 과정들이 불필요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렇다고 생각하므로 그것은 ‘진실’입니다. 사람은 빨리 또는 천천히 늙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늙고 있다고 믿는 만큼만 늙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사물이 그러하다고 믿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 같이 보이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물이 그러해야 한다고 동의하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남자가 직업을 하나 갖고 있다고 합시다. 그는 그 일을 열심히 합니다. 다시 말해서 매일 매주, 매달, 매년 그는 끊임없이 자기의 일을 창조해 내고 또 창조해냈습니다. 그가 어떤 일에 대한 창조작업을 계속하는 한 그의 일은 계속 존재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그의 직업에 의존해 버리고 말게 됩니다. 그는 더 이상 자기의 일을 창조하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일은 더 이상 존재하기를 멈추고 마는 것이지요. 그는 더 이상 직업을 갖지 못합니다.

외형적으로 그는 일을 게을리 하여 해고당한 것입니다. 실재로는 그는 더 이상 일을 창조해 내지 못했고, 그 결과 그는 일을 갖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남자는 그를 위해서 집안 일을 해주는 한 여자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어느날, 그는 더 이상 그 여자와 살지 못하게 되었고, 그 여자와 결혼하기 전에는 그가 집안 일을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더 이상 집안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남자는 건강한 정신의 소유자입니다. 어느 날 그는 정신이상으로 지내는 편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는 이러한 상태를 창조하여 정신이상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는 다시 정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많은 일들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그는 처음에 정상상태를 창조했다가 정신이상 상태를 반 창조한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이 정신이상 상태에 반하는 정상상태를 반 창조하였습니다.

결혼의 창조

결혼은 결정(postulated)되었거나 창조된 관계입니다. 사람들이 결정하기를 그만둔다면 결혼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사람들이 가족을 만들기를 그만 둔다면 그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족으로서의 그 자신을 창조하기를 그만둔 가족은 가족으로서 존재하기를 그만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결혼이나 가족은 어떤 노력이 없어도 그 자체로서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결혼은 존재하도록 요구되어야 하고 계속 창조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그것을 그만둔다면 결혼생활 역시 중지될 것입니다. 당신은 과연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그것은 당신이 택할 일입니다.

이 자료에서 살피고 있는 내용들을 깨달음으로써 결혼생활을 공고히 하고, 좋지 못했던 면을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조금만큼의 할 일과 약간의 용기가 필요할 뿐입니다.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