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추가영입 강행 안팎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당 추가영입 강행 안팎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안수훈 기자 = 한나라당이 14일 이양희(李良熙) 의원 등 자민련 의원 3명 등 다른 정파 탈당 의원들을 추가 영입키로 한 것은 일차적으로는 '이회창(李會昌) 대세론'을 확산시켜 대선승리를 관철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특히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국민통합 21의 정몽준(鄭夢準) 후보간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됨에 따라 대선승리를 위해 가장 바람직한 '1강2중' 구도가 흔들릴수 있는 만큼 추가영입을 통해 이를 교란시키겠다는 계산도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자민련 의원들을 집중 타깃으로 삼아 영입에 나서는 것은 최근 당 자체조사 결과 대전의 강창희(姜昌熙), 충남의 김용환(金龍煥) 의원 등을 제외하고는 대전.충남권의 원외지구당 조직이 부실하고, 충북 지역도 기대만큼 지지율이 높지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시급히 보완해야 한다는 점도 감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12월 대선승리를 통해 정권교체가 이뤄질 경우 집권 1년내에 집중적으로 개혁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라도 안정적인 원내 과반의석이 필요하다는 논리까지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의원들의 추가 영입이 계속됨에 따라 "철새 정치인 영입에 앞장서고 있다"는 여론의 비판도 비등해지고 소장파 원내외 위원장 모임인 미래연대 등을 중심으로 한 반발기류도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어 당 지도부가 곤혹스런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내 일각에서는 "아무리 '과거를 불문'하고 입당을 원하는 의원들은 수용한다는 방침도 좋지만 철새 행각이 심한 일부 의원의 영입은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자민련 출신의 모 의원과 새 정부 출범후 민주당으로 이적한 모 의원등을 겨냥한 '입당 비토설'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핵심 관계자는 "입당을 원하는 의원들을 선별적으로 수용한다는 것도 오만하게 비쳐질수 있어 애로점이 많다"면서 "영입을 하더라도 차기 총선의 공천권 보장 등은 있을 수 없으며 백의종군 형식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끝) 2002/11/14 16:48

<자민련 붕괴위기 가시화>(종합)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자민련은 오장섭(吳長燮) 이양희(李良熙) 이재선(李在善) 의원 등 지역구 의원 3명의 탈당을 계기로 '탈당 도미노'가 이어지면서 당이 붕괴될 위기에 빠졌다.

남은 당 소속 의원 10명 가운데 지역구 의원은 5명. 현재로서는 김학원(金學元) 총무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은 모두 친(親) 한나라당 성향을 보이고 있어 이날 탈당에 자극을 받아 연쇄이탈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J, S 의원은 그동안 한나라당 입당설이 끊임없이 나돌았던 만큼 조만간 탈당을 결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최악의 경우 자민련에는 김 총무와 전국구 의원 등 6명만 남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김종필(金鍾泌) 총재는 '4자 연대'와 '공동 원내교섭단체 참여'가 지역구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된 뒤 이들의 탈당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대응책 마련에 고심해왔다.

김 총재는 이날 탈당소식을 보고받고 "뜰 사람은 빨리 가라고 하라"며 담담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무도 "공동 원내교섭단체 구성도 못하게 발목을 잡아놓고 이제와서 탈당하다니 이해할 수 없다"며 "이 참에 다 털어버리고 가야겠다"고 격분했다.

한 지역구 의원은 "김 총재에 대한 인간적 의리와 정치적 이념. 정체성 사이에서 고민할 수 밖에 없게 됐다"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김 총재는 4자연대나 교섭단체 참여를 강행할 수 있었지만 이 경우 탈당자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자제해왔다. 소속 의원들이 똘똘 뭉치기만 한다면 정계개편 과정에서 어떻게든 당의 활로를 찾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제 지역구 의원 탈당이 가시화된 만큼 김 총재는 조만간 당 진로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결단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당 핵심관계자들은 김 총재가 교섭단체 구성 등 어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전한다.

특히 지난번 민주당 탈당파들과 공동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마음을 굳혔던만큼 그쪽으로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교섭단체 구성후 중부권 신당으로 발전시킬 경우 이번 대선 승패와는 관계없이 생존, 내후년 총선에서 재기를 도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과의 연대는 한나라당이 김 총재와 자민련의 정치적 실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다 이회창(李會昌) 후보와의 감정의 골도 깊은 만큼 이미 물건너갔고 독자생존도 지역구 의원의 대거이탈 때는 어렵다는 게 당내 관측이다.

김 총재의 의중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 유운영(柳云永) 대변인은 "탈당의원들을 한나라당이 영입한다면 우리에 대한 선전포고로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했다. (끝) 2002/11/14 16:06

의원 8-9명 한나라 입당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추승호기자 = 자민련 오장섭(吳長燮) 이양희(李良熙) 이재선(李在善) 의원이 14일 탈당, 한나라당에 입당한다.

또 자민련 송광호(宋光浩) 정우택(鄭宇澤) 의원과 민주당 홍재형(洪在馨) 의원도 조만간 한나라당에 입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민주당을 탈당한 김명섭(金明燮) 강성구(姜成求), 자민련 원철희(元喆喜) 의원도 동반 입당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정치권의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과거 불문' 방침을 세운 만큼 추가입당이 이제부터 본격화될 것"이라며 "민주, 자민련 의원 8-9명의 입당이 가시권에 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의 입당에 대해 한나라당내 수도권 소장파 중심으로 반발기류가 형성되고 있고, 민주당과 자민련측의 공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철새 정치인'에 대한 비난여론도 커질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오장섭, 이양희, 이재선 의원은 이날 자민련에 탈당계를 제출한 뒤 15일 한나라당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들의 탈당으로 자민련 의석은 종전 13석에서 10석으로 줄어들었다.

이들은 16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리는 한나라당 충남.북 및 대전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 이회창(李會昌) 후보에 대한 지지연설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자민련 유운영(柳云永)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오래전부터 마음이 떠난 사람들은 당과 당원을 위해 일찍 떠나라고 했다"며 "김종필(金鍾泌) 총재를 중심으로 전 당원이 굳게 단결, 우리의 길을 가고 당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민련 핵심 관계자는 "지역구 의원들의 탈당이 이뤄짐에 따라 김 총재가 공동 원내교섭단체 참여를 포함, 조만간 당 진로에 대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끝) 2002/11/14 14: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