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鄭 단일화 협상 본격화
후단협 '절충식 경선' 제안
스크롤 이동 상태바
盧-鄭 단일화 협상 본격화
후단협 '절충식 경선'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단일화 10일까지 매듭", 통합21 '단일화대책위' 구성

(서울=연합뉴스) 이상인 황정욱 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측은 7일 후보단일화와 관련해 오는 10일을 시한으로 제시하며 조속한 협상을 촉구했고, 통합21의 정몽준(鄭夢準) 후보측도 후보단일화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협상채비를 갖췄다.

이에따라 양측간 협상이 빠르면 8일 착수될 것으로 보이는 등 후보단일화 협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후보자 회담' 개최로 거론되고 있어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하지만 정 후보측이 노 후보의 '국민경선제' 제안을 논의대상에서 배제키로 하는 등 단일화 방식을 둘러싼 양측의 견해차가 여전해 협상에 착수하더라도 진전이 이뤄질 지는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선대위 전체회의에서 "후보단일화 방식이 이번 주말인 10일까지 매듭지어져야 한다"며 정몽준(鄭夢準) 후보측에 "오늘이라도 협상을 시작하자"고 조속한 협상착수를 거듭 제안했다.

이낙연(李洛淵) 대변인도 논평에서 "후보단일화를 위한 시간이 물리적으로 얼마 남아있지 않고, 국민의 뜻을 반영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인 국민경선을 하려면 시간이 촉박하다"며 "국민통합 21은 협상에 조속히 임할 것"을 촉구했다.

한화갑(韓和甲) 대표도 기자간담회를 갖고 "후보단일화는 어떠한 형태든 노무현 후보의 결단에 달려있다고 생각하며 정몽준 후보도 노 후보의 제안을 적극 수용, 후보단일화가 이뤄지는 방향으로 함께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국민통합 21도 이날 '후보단일화 대책위'(위원장 신낙균 전의원)를 발족하고 단일화방안에 대한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제(諸) 정파와의 협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통합 21은 또 대외협상을 담당하는 협상단(단장 오철호 정치특보)을 구성하고 필요시 후보간 회담 개최도 검토키로 했으나 노 후보측이 제안한 '민주당식 국민경선제'는 아예 논의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정광철(鄭光哲) 공보특보는 "국민통합을 지향하는 개혁세력의 후보단일화를 위해 민주당을 포함한 제 세력과의 논의에 적극 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철(李 哲) 조직위원장은 "민주당식 국민경선제는 대책위 논의 사항이 될 수 없다"고 못박은 뒤 "후보단일화를 위한 후보간 회담은 필요하다면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도 오전 모임을 갖고 여론조사 결과 50% 국민경선 50%로 하는 절충형 국민경선 방식을 제시하고,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민지지도가 높은 후보를 지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sangin@yna.co.kr hjw@yna.co.kr (끝) 2002/11/07 11:30

<후단협 '진로' 자중지란>(종합)

(서울=연합뉴스) 김민철 전승현기자 =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 의원들이 후보단일화 방법 및 신당 창당 여부 등 향후 진로를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공동회장인 김원길(金元吉) 의원이 전격 탈퇴하는 등 대열이 흐트러지고 있다.

특히 김원길 의원의 탈퇴와 설송웅 의원의 이날 오전 후단협 모임 불참에 대해 한 후단협 의원은 당 지도부의 '배후 공작'이라고 주장하는 등 상호 불신도 나타났다.

후단협은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후단협 차원의 단일화방안 을 논의했으나 '단일화가 안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진로 문제가 제기되면서 갈등이 표면화됐다.

일부 의원은 노무현(盧武鉉), 정몽준(鄭夢準) 후보간 단일화를 위해 민주당과 국민통합 21의 통합신당을 촉구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자민련, 이한동(李漢東) 전총리 및 통합21과 민주당 이탈세력을 묶어 사실상 4자연대 통합신당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희규(李熙圭) 의원은 모임 후 "후단협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 국회에 등록하는 단계부터 자민련과 함께 교섭단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민주당, 통합21, 이 전 총리 등과 연대하는 통합신당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원길(金元吉) 의원은 회의도중 빠져나와 "후단협은 노, 정 양 후보의 단일화를 압박하는 선에 머물러야 한다"며 "독자신당 추진은 결국 중부권 신당을 하자는 것이며, 이는 또다른 지역정당을 만들자는 것"이라며 회장직 사퇴와 후단협 탈퇴 방침을 밝혔다.

김원길 의원은 "오늘 회의에서 어떤 사람은 정몽준 후보 지지로 가자고 하던데, 일부를 제외하곤 처음부터 딴 데 마음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서명했으나 후보단일화를 추진하기 위한 압박용을 벗어나 중부권 신당을 추진하면 나는 참여 안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김덕배(金德培) 의원은 "일부 언론에서 중부권 신당 등 독자신당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도했으나 후단협 차원에서 일체 논의된 것이 없다"고 진화에 나서고 김원길 의원의 탈퇴에 대해선 "추위에 나와 고생하고 있는 동지들에게 비수를 꽂고 (후단협을) 궤멸시키는 것이며, 사퇴를 순수한 의도로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 이윤수(李允洙) 의원은 "오는 10일 1박2일로 속리산에서 단합대회를 갖고 의견을 최종 조율, 후보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11일 정 후보 지지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주장한 반면 김덕배(金德培) 의원은 "압박용이지, 바로 지지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규(朴尙奎) 의원은 "원내교섭단체는 후보단일화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서 구성키로 했다"고 말했으나 설송웅 의원은 "9일 교섭단체를 구성할 것"이라고 다르게 말하는 등 이견이 노정됐다.

후단협 내부에 독자신당 추진을 선호하는 의원과 한나라당 또는 통합 21로 직행하려는 속내를 가진 의원들이 섞여 있어 앞으로도 이같은 논란과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일반적이다. 이날 후단협 회의에는 김영배 이윤수 박상규 최명헌 박종우 장성원 송영진 최선영 의원 등 12명이 참석했다.

minchol@yna.co.kr shchon@yna.co.kr (끝) 2002/11/07 18:13

통합21 '단일화대책위' 구성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국민통합 21은 7일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 등과의 후보단일화를 위해 당내에 '후보단일화 대책위'를 발족하고 단일화방안에 대한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제(諸) 정파와의 협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통합 21은 또 대외 협상을 위해 단일화 협상단을 구성하고 필요시 후보간 회담개최도 검토키로 했으나 노 후보측이 제안한 '민주당식 국민경선제'는 아예 논의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후보단일화 대책위는 신낙균(申樂均) 전 의원을 위원장으로 박범진(朴範珍) 기획위원장, 이 철(李 哲) 조직위원장, 김민석(金民錫) 전략위원장, 박진원(朴進遠) 대선기획단장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또 협상단 단장으로는 오철호(吳哲鎬) 정치특보를 임명했으며, 이 철 위원장과 박진원 단장도 협상단에 포함됐다.

정광철(鄭光哲) 공보특보는 브리핑에서 "국민통합을 지향하는 개혁세력의 후보단일화를 위해 민주당을 포함한 제 세력과의 논의에 적극 임하기로 했다"면서 "단일화 협상 원칙은 승리를 위한 단일화가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특보는 그러나 노 후보측이 제안한 국민경선제에 대해선 "민주당이 경선협상용 카드로 제시한 것일 뿐 민주당 스스로도 실현되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를 검토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철 위원장은 이와 관련, "민주당식 국민경선제는 대책위 논의 사항이 될 수 없다"고 말해, 아예 협상대상에서 제외할 뜻을 피력한 뒤 "후보단일화를 위한 후보간 회담은 필요하다면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단일화 협상 대상으로 자민련과 이한동(李漢東) 전총리측도 포함시킬 것이냐'는 질문에 "검토해 보겠다"고 밝혀, 이들을 포함한 단일화 5자 협의체 구성 방침을 시사했다. hjw@yna.co.kr (끝) 2002/11/07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