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예상밖 결과..일선고교 '술렁'
대입수능 난이도실패 악몽 되풀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능 예상밖 결과..일선고교 '술렁'
대입수능 난이도실패 악몽 되풀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학생 학력저하 감안 안해, 출제 관리 체제에 문제 없나

 
   
     
 

(서울=연합뉴스) 조채희 기자 = 올해는 비켜가는 듯 했던 수능난이도 조절 실패의 악몽이 또다시 가시화되고 있다.

수능점수는 재작년에 전체 수험생평균 27점 상승했다가 작년에는 66.5점 하락해 널뛰기한다는 비난을 한몸에 받아 올해는 '이변이 없는 한' 작년과 재작년의 중간수준으로는 나오지 않겠느냐고 예상했지만 7일 가채점 결과는 예상을 빗나갔다.

다음달 2일 최종 성적발표를 지켜봐야하지만 가채점 결과만으로도 "도대체 언제까지 이런 난이도 혼란을 겪어야하느냐" , "정말 난이도 맞추기가 이렇게 힘드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올해는 난이도 조절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출제위원단에 일선 고교교사를 대거 포함시키고, 9월에는 모의평가까지 해봤으며 출제지원 예산도 대폭 늘렸기 때문에 더더욱 교육당국이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난이도 조절이 실패한 가장 큰 원인은 현재 고3 재학생들의 학력수준이 단군이래 최저라던 지난해 고3보다 더 낮은 학력저하 현상을 출제당국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출제당국은 "해마다 달라지는 수험생들의 학력수준을 고려해 문제를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수능문제의 객관적인 난이도는 고르게 유지해야한다"고 밝혀 올해 수능은 문제는 작년보다 쉬웠으나 수험생들의 학력수준이 예상보다 더 낮아 점수가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조승제 출제위원장(서울대 수학교육과 교수)도 "올해 수험생들 수준에서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문제 고유의 난이도를 측정해서 지난해보다 쉽게 낸 것"이라고 말했다.

◇ 재학생 학력저하 고려안했나 = 7일 가채점 결과를 발표한 이종승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올해 재학생의 학력수준이 떨어져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재학생과 재수생의 학력격차는 이미 지난 9월3일 실시했던 평가원의 모의평가 결과에서 이미 뚜렷하게 드러나 올해 재학생이 단군이래 최저학력이라던 지난해 재학생보다 더 저학력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모의평가에서 인문계는 재수생이 전체집단 기준 58.7점, 자연계는 72.1점이나 앞섰고, 상위 50%는 각각 22.7점, 28.9점 앞서 작년보다 두배 이상 차이가 났었다.

실제로 이번 수능을 치른 직후 재수생들은 "작년수준이거나 좀 쉬웠다"는 반응인 반면, 재학생들은 "모의평가보다도, 지난해 수능보다도 더 어려웠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그러나 현장교사를 대거 출제위원에 참여시키고 지난 9월에는 모의평가까지 실시해가며 수험생 학력수준 측정에 골몰했던 평가원이 수험생의 학력수준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 사탐 난이도 실패 = 가채점 결과 가장 점수하락폭이 큰 영역은 사회탐구로 전체집단의 경우 인문계는 작년수능보다 4.4점, 자연계는 8.1점이 떨어졌다.

상위 50%집단도 인문계는 4.4점 자연계는 8.8점이 떨어져 총점하락세의 주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사탐 난이도 조절 실패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9월 모의평가에서도 사탐과 과탐에서 3-6점씩이 작년 수능보다 하락해 이번 본 수능에서는 사탐과 과탐의 난이도가 집중적으로 조절될 것으로 추정됐으나 사탐은 난이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고 모의평가때보다 오히려 점수가 더 떨어졌다.

평가원은 사탐이나 과탐의 성적 하락은 최근들어 대학들이 5개 영역 점수를 모두 반영하지 않고 인문계열 학과는 과탐을, 자연계열 학과는 사탐을 제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사탐과 과탐에 전력투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런 논리라면 사탐의 경우 자연계 수험생의 점수하락폭이 인문계 수험생의 두배에 달하는 채점결과가 설명되지만 과탐은 비교적 적절하게 난이도가 조절된 것은 어떤 이유인지 설명이 되지 않는다.

◇ 출제체제 문제없나 = 교육부와 평가원은 올해는 평가원내에 수능을 전담관리할 상시기구를 설치했고,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연구인력 34명을 보강해 기출문항을 분석하고 새로운 문항유형을 개발.관리했다.

심지어 출제위원에 현직 고교교사를 20%인 32명 참여시켰고 모든 시험영역 출제에 참여시켰다.

작년에는 출제위원에 참여한 현직교사는 7% 인 10명 뿐이었고 참여한 시험영역도 사회탐구.과학탐구와 제2외국어 영역이었던 것에 비하면 상당한 노력이었다.

또 난이도 조절을 위해 실제 수능과 똑같은 형식의 모의평가를 지난 9월 실시해 수험생들의 학력수준을 진단.분석했다.

교육계에서는 수능을 자격기준으로만 삼고 비중을 점차 줄이겠다는 것이 여러차례 공언된 교육당국의 의지인 만큼 어느 정도의 난이도만 유지된다면 매년 수능 평균 점수 등락폭이 더 이상 문제가 되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수능점수를 발표할 때 원점수를 발표하지 않고 당해 수험생 중에서 자신의 성취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주는 표준점수만을 발표하는 것이 난이도 논란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이는 2005학년도에나 도입될 예정이어서 내년에도 난이도논란이 되풀이될 수 있다.

chaehee@yonhapnews.co.kr (끝) 2002/11/07 16:04

 
   
     
 

수능 예상밖 결과..일선고교 '술렁'

(서울=연합뉴스) 경찰팀 = 7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가채점 결과 올 수능 성적이 지난해보다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일선 고교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가채점에서도 재학생의 성적이 좋지않은 것으로 나타나자 고3교실이 일대 불안감에 휩싸였다.

학원가에선 재수생들이 좋은 성적을 거뒀다는 소식이 들려나오는 가운데 지난해 '단군이래 최저학력'이란 지적을 받았던 현재의 재수생보다 올해 고3학생의 학력이 더 떨어진다는 입시전문가들의 우려가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서울시내 대부분 고등학교는 성적 하락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일부 여고에서는 눈물을 흘리는 학생들이 눈에 띄었고 교사들은 예상외의 점수하락에 망연자실한 수험생을 달래느라 진땀을 흘렸다.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에 영향을 적게 받는 상위권 수험생보다 중위권 수험생들의 성적 하락폭이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중하위권대에 수험생의 분포가 몰려 서울 시내 중하위권 대학과 지방대 입시에서 극심한 눈치작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여 교사들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 당황한 일선고교.느긋한 학원가 = "이제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고등학교가 4년제로 바뀌는 것인가"
재수생의 돌풍이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고교 졸업뒤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재수를 해야할 것이라는 교사들의 한탄이다.

이에 비해 입시학원들은 수강생을 대상으로 일찌감치 논술과 면접준비에 들어가는 등 느긋한 분위기다.

미림여고의 경우 일부 수험생이 정답을 맞춰본 뒤 울음을 터뜨리는 등 혼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보통 모의고사 수준 점수를 유지한 380점대의 상위권과는 달리 360점대가 30-40점 정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자 교사들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여는 등 대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배문고는 가채점 결과 예상과 달리 380점대 이상 상위권과 350점대 이상 학생들의 점수가 모두 2∼10점 가량 하향곡선을 그리자 교사들마저 서로 답답함을 호소하는 등 망연자실한 표정이었다.

시험 당일 언어영역외에는 대체로 평이했다는 평가와 달리 재학생들은 수학과 사회 역시 어려웠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단대부고 3학년 임한근 교사는 "등교한 학생들을 상대로 가채점결과를 확인해보니 재학생 자연계 1등이 370점 정도밖에 안되고 평소 370점 정도 받던 학생들도 340∼350 수준에 그쳤다"며 "한반에 대여섯명 정도는 등교조차 하지 않아 정확한 통계는 내일쯤에나 나오겠지만 입시기관들의 예상과 달리 점수는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대부분의 입시학원들은 재수생들의 수능점수는 적어도 5점 이상, 예상점수 상승폭 안팎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성학원측은 "많이 오른 학생들은 20점까지도 오른 것 같고 적게는 5점 정도 상승했다"면서 "재학생들의 점수가 많이 떨어졌다고 하니 재수생들은 이번 입시에서 훨씬 과감하게 지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 '안개속' 대입지원전략 = 일선 교사들은 막막한 심정이다. 일단은 학생들을 다독이고 남은 관문인 심층면접과 논술 교육에 막바지 힘을 다해야 하지만, 재학생과 재수생의 격차가 너무 크게 벌어져 학생지도에 엄두를 못내고 있다.

일단 모의고사와 비교, 점수가 소폭 상승하거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난 상위권 수험생들도 지도교사와 상의, 재수생을 염두에 둔 지원전략을 짜고 있다.

서울 양천고의 경우 380점대 이상 상위권 재학생과 졸업생의 가채점 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재학생들이 평소 모의고사 때의 점수를 유지하거나 2∼3점 정도 점수가 하락한 것과 달리 졸업생들은 오히려 10점 이상 점수가 오른 것으로 나타나 진학지도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서울고 3학년 국중영 교사는 "재학생의 경우 대략 평균 3~4점 정도 오른 것 같지만 최상위권이 370점대에 그칠 것으로 보여 인기학과인 의대와 법대 등은 재수생들의 독차지가 될 것 같다"며 진학지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한 비슷한 점수대에 많은 수가 몰릴 것으로 보이는 중.하위권의 경우에는 눈치작전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돼 진학지도에 역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성학원 이영덕 평가실장은 "이번 수능은 작년과 비교했을때 난이도가 낮아졌으나 고3학생들의 학력 저하로 재수생들과 재학생의 격차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특히 자연계 인기학과 즉 의대, 한의학, 생명공학 계열 그리고 공과대 인기학과는 재수생들의 초강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앙교육 이재우 교육컨설팅 본부장은 "학부성적은 좋으나 수능성적이 예상보다 낮게 나온 재학생은 재수생들과 경쟁을 피해 아직까지 원서 마감이 안된 각 대학 수시 2학기를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다"면서 "수능 성적이 안좋더라도 논술과 면접에서 만회할 수 있으므로 하루 빨리 희망 대학을 정한 뒤 각 대학의 유형에 맞춰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koman@yna.co.kr (끝) 2002/11/07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