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의 날 성숙한 시민 속으로!
성년의 날 성숙한 시민 속으로!
  • 주석산
  • 승인 2009.05.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대학교, 박종준 충남경찰청

^^^ⓒ 뉴스타운 주석산^^^
2009년도 성년의 날 보내며 지역 대학 1학년 800명 대상으로 성년의 의미와 민주 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한 특별한 강의가 있어 성년의 의미가 더했다.

건양대학교(총장 김희수)는 20일 충청남도지방경찰청 박종준 청장을 초청, 교내 콘서트홀에서 경찰행정학과 등 1학년 학생 800여명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특별강좌를 실시했다.

이날 강좌에서 박종준청장은 '성숙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제목의 특강을 통해 7 가지의 덕목을 제시했다. 박청장은 첫째,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타인을 배려하고 베푸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둘째로 작은 질서를 존중하는 준법정신이 있어야 한다며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의 지하철 무임승차 근절, 일본 운전자들의 심야운행 중 정지선 준수 등의 예를 들었다.

셋째로 노블리스 오불리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청장은 "엘리트란 조국을 위해 언제든지 피를 흘릴 정신적․육체적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라며, 전쟁시 앞장서는 로마 귀족들, 가장 많은 전사자를 배출한 영국의 명문 사학 이튼 칼리지 등의 경우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강조했다.

박청장은 이밖에도 본분을 지키고 갚을 줄 아는 자세, 눈앞의 이익 보다는 명예를 택할 줄 아는 자세,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정신 등을 성숙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덕목으로 꼽았다.

박청장은 학생들에게 ‘열정’을 가지라고 당부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인생을 개척해 나가기 바란다며,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은 성공을 바탕으로 큰 성공을 이뤄내고, 큰 성공을 기반으로 더 큰 성공을 일구는 삶을 살아 달라"고 당부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