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정회장 자살 '햇볕정책 탓만은 아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WP, 정회장 자살 '햇볕정책 탓만은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은 햇볕 정책이 더 필요하다' 해석

워싱턴 포스트 신문 5일자 사설은 현대아산 이사회 정몽헌 회장이 투신 자살을 한 것은 남북 정상회담 목적으로 북한에 대규모 자금을 주는 등 일련의 햇볕정책의 비극적인 결과만은 아니라는 풀이를 냈다.

신문 사설은 북한과 화해를 이끌기 위해 한국이 주도한 햇볕정책은 대다수 한국민에게 강력한 영향을 끼쳤으며, 평양에서의 남북 정상회담 이후 거의 80% 이상의 한국인들은 북한이 '보다 더 좋은 쪽으로 변화했다'고 믿고 있고, 약 98%는 북한 독재자 김정일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됐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은 이 문제에 대해 의견이 나뉘어 있지만, 많은 한국인들은 아직도 북한이 보다 더 친근해졌고 더 자유로운 평화상태로 되었기 때문에 정상회담을 동의했다고 말하면서 사실상 북한은 거의 파산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정상회담에 동의했다는 해석을 이 사설은 내놓았다.

하지만 북한이 변화를 했는지, 변화할 의지가 있는지, 아니면 어떤 다른 것이 있는지 그 증거는 없다고 전했다.

한편, 워싱턴 포스트 사설은 한국인들의 북한에 대한 희망적인 생각은 중요하지 않을지는 모르나 수수께끼 같은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국의 참여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9월 초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될 것으로 보이는 6자 회담을 이끌어 내는 데 부시 행정부의 노력이 있었으며 이는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사설은 수용할 수 없는 북핵문제뿐만이 아니라 정치적·경제적 문제, 다시 말해 집단수용소, 언론 검열, 심각한 기아문제 등에 북한은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1970년대 헬싱키 프로세스에서 구 소련의 인권문제를 다뤘다면 북한과 이런 류의 대화를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아직까지 한국은 그러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루는 것을 반대하고 있으나, 그러한 문제를 다뤄야 북한에 햇볕을 계속 내리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반도 문제에 관련된 그 누구라도 미래의 북한 체제의 본질을 내다보는 시야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화영 2003-08-07 00:10:13
WP 기사에 대해 프레시안에 올라온 내용과 이 기사가 서로 상반된 해석을 내 놓아서 옮겨 봅니다


美워싱턴포스트, "햇볕정책" 근원적 부정
"인권 문제 등 제기해 북한 체제변화 유도해야" 주장
2003-08-06 오후 4:10:26



오늘(6일) 오전 프레시안에 게재된 제하의 기사는 오역에 의한 잘못된 기사이므로 다음 기사로 대체합니다. 문제의 워싱턴포스트 5일자 사설 "더 많은 햇볕이 필요(More Sunshine Needed)"는 대북 비밀 송금에 의한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한 기업인의 죽음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북한체제에 대한 남한 국민의 잘못된 환상을 부추김으로써 미국의 대북한 압박정책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김대중 정부의 대북 햇볕정책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내용입니다. 기사의 잘못을 지적해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잘못된 기사로 혼란을 초래한 점 사과드립니다. 편집자

미 워싱턴포스트, "햇볕정책" 근원적 부정

미국의 워싱턴포스트가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의장의 자살을 계기로 햇볕정책의 성과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미국의 대북 압박정책에 대한 동참을 요구하는 사설을 게재, 논란이 예상된다.

워싱턴포스트는 5일자 사설 "더 많은 햇볕이 필요"를 통해 김대중 정부가 추진한 남북정상회담의 비극적 결과는 정 의장의 자살에 그치지 않는다면서 정상회담이 북한체제에 대한 남한 국민의 잘못된 환상을 초래함으로써 미국 주도의 대북 압박정책이 큰 차질을 빚게 된 것은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사설은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 및 북한 지도자 김정일에 대한 호의적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고, 그러나 북한이 정상회담에 응한 것은 북한 체제가 변했거나 변화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국가 파산상태를 면하기 위한 현금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사설은 특히 부시 행정부가 공식적으로 부정하고 있는 북한의 체제변화(regime change)를 노골적으로 주장하고 나서 파문이 예상된다. 이 신문은 지난 70년대 미국이 소련에 대해 인권문제를 제기했던 것처럼 북한에 대해서도 "강제수용소, 언론 검열, 강요된 기아 등 용납할 수 없는 정치ㆍ경제적 관행"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면서 한국은 이제까지 이러한 문제들을 거론하는 것에 반대해 왔다고 비판했다.

워싱턴포스트의 이러한 주장은 "미국은 북한 김정일 정권의 붕괴를 시도하고 있지 않다"는 지난 1일 파월 미 국무장관의 발언과 배치되는 것이다. 특히 이 사설은 김대중 정부하에서 남과 북이 이뤄온 회해 및 신뢰 구축 노력을 송두리채 부정하고, 한국에 대해 대북압박을 통한 북한 체제변화라는 미 강경파들의 목표에 전면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민족ㆍ민주 진영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다음은 이 사설의 한글 번역 및 원문.




더 많은 햇볕이 필요/워싱턴포스트 5일자 사설

남한 현대 재벌의 최고경영자 중 한 사람인 정몽헌이 어제 자신의 회사 건물 12층에서 투신했다. 그는 몇 장의 유서를 남겼다. 그 중 한 유서에서 그는 자신의 유분을 금강산에 뿌려달라고 부탁했다. 금강산은 현대가 북한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관광지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것은 적절한 부탁이다. 지난 수년간 정몽헌씨와 그의 아버지는 북한에 수억 달러를 쏟아 부었다. 그중 일부는 금강산 관광과 같은 멍청한(ludicrous) "투자"에 사용됐고, 일부는 북한 정부에 직접 지불됐다. 사실 정씨가 자살했을 당시 그는 2000년의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 직전, 북한 정부에 최대 10억달러 지불을 지휘했다는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었다. 이 돈의 상당 부분은 남한 정부의 예산으로부터 직접 나왔다.

사실, 정상회담 개최라는 특혜에 대해 북한에 돈을 준다는 남한의 노골적인 정책이 초래한 비극적인 결과는 정씨의 자살에 그치지 않는다. 남측 주도의 북과의 화해라는 "햇볕정책"은 이외에도 남한 국민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평양 정상회담 이후 여론조사에서 남한 국민의 80% 이상이 북한이 "좋은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응답했다. 이보다 더 많은 숫자(약 98%)가 북한의 독재자인 김정일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됐다고 답했다. 이제 이 문제에 대한 남한의 국론은 분열돼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남한의 많은 사람들은 북한이 정상회담에 응한 것은 북한이 보다 우호적이 됐고 보다 자유로운 곳이 됐기 때문이라고 아직도 믿고 있다. 사실, 북한이 응한 것은 파산 상태였기 때문이다(파산 상태는 지금도 여전하다). 어떤 측면에서 보더라도 북한 정권이 변화했다거나 변화를 의도하고 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다른 상황에서라면 남한의 기대섞인 생

김상욱 2003-08-07 19:36:41
워싱턴 포스트 5일자 사설 기사 오역 가능성에 대한 소고

사설 전체적으로 큰 차이가 없으나, 전체적인 내용을 축약하는 과정에서 그 의미를 비약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 번역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할 것이 별로 없으나 아래의 영문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Mr. Chung"s suicide is not the only tragic consequence of what was, in fact, an explicit South Korean policy to pay North Korea for the privilege of holding summits."

"A is not the only B"라는 문장에서 "A는 오직 B가 아니다" 또는 "A는 B만이 아니다"와 같이 번역할 수 있습니다. 또는 "B만이 A가 아니다"라고도 할 수 있겠죠.

그런데 " B는 A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로 번역한 것과 는 그 뜻이 상반되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1)"사실, 정회장의 죽음(자살)은 정상회담의 특혜(대가)로 북한에 돈을 지불하는 노골적인 한국 정책이 초래한 비극적 결과만은 아니다"

(2)"사실, 정상회담 개최라는 특혜에 대해 북한에 돈을 준다는 남한의 노골적인 정책이 초래한 비극적인 결과는 정씨의 자살에 그치지 않는다"

(1)과 (2)의 번역은 분명히 의미에 큰 차이가 납니다.

(2)의 경우 "......은 ....에 그치지 않고 다른 .....도 많이 있을 수 있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햇볕정책하에서 북한에 돈을 준 결과는 정씨 죽음으로 그치지 않고 박씨 죽음, 최씨 죽음 등등으로 비약하게 됩니다. 그러나 햇볕정책하에서 북한에 돈을 준 결과만이 정씨 죽음이 아니다는 정씨 죽음은 햇볕정책뿐만이 아니라 다른 요인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지적해 주신 독자께서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화영 2003-08-08 00:46:03
일전에 한미 정상간에 있었던 대화의 내용을 두고도
우리끼리 서로 다른 해석으로 의견이 분분했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우선 김상욱기자님의 좋은기사에 감사드리고요

저 자신도 그 사설의 주 논지가 "정회장 자살이 햇볕정책 탓만은 아니다" 라는
뜻으로 간주하고 싶은 마음이지만

해석상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우선 워싱턴 포스트지가 매체
성향상 보수적인 논조의 신문이고 지금까지 북미관계와 한미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이 결코 햇볕정책에 우호적이지 않았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때,

말씀하신 두 번째의 경우로 해석함이 오히려 설득력이 있는게 아닐까 생각해 보면서,

프레시안의 또 다른분이 쓴 글을 옮겨 봅니다
....................................................................................................

美워싱턴포스트, "햇볕정책" 근원적 부정
"인권 문제 등 제기해 북한 체제변화 유도해야" 주장
2003-08-06 오후 4:10:26




연합뉴스의 번역은 잘 못임 추천 4
번역제대로 / 2003-08-07 오전 11:02:15

연합뉴스의 보도는 완전히 이 사설의 주장을 잘 못 얘기 하고 있습니다. 아주 요상한 해석이군요. 연합뉴스가 이정도니 우리나라 언론의 해외 소식보도가 어느 수준인지 알 만하군요.

아래는 이 WP에 관해 적어둔 것을 다시 올리니 도움되기 바랍니다.

연합뉴스나 프레시안이나 "wishful thinking" 을 희망이 담긴, 뭐 그런식으로 번역을 했는데, 우습기만 합니다. 영어사전도 찾아보기 싫은 것인가? "wishful thinking"이란 말은 조소적으로 쓰는 말입니다. 한국민이 우호적으로 가지고 있는 북한에 대한 견해 (WP가 욕하고자 하는 Sunshine Policy에 호도되어서)가 "웃기는 얘기"라는 얘기입니다.

Webster"s definition of "wishful thinking": the attribution of reality to what one wishes to be true or the tenuous justification of what one wants to believe.

그러니까, "공상"이라는 얘기입니다. 꿈에서 깨어나라는 얘기입니다. 이런 것도 모르면서 영어공부했다고...

어쨋든 프레시안이 새로 올린 것이 맞습니다. 연합뉴스 엉망이군요.
------------------------


WP가 NYT보다 보수적이라는 것 많은 사람이 얘기합니다. 내가 읽기로는 WP의 사설은 한국 과 햇볕정책 욕하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그것도 사실 더럽고 교묘하게 하고 있습니다.

나도 처음에 정회장 자살을 햇볕정책 때문이라고 했다는 동아기자의 제목을 보고 자세히 원문을 읽어 봤습니다. 햇볕정책이라고는 하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을 얻어내는 댓가로 돈을 지불하는 정책’ 이나 마찬가지인 것 (아주 부정적인 시각임)의 결과라고 폄하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햇볕정책은 정상회담을 ‘돈 주고 사는 정책’일 뿐이라는 딴나라당 수구 꼴통, 냉전주의자들이 하는 말하고 똑 같습니다.

그리고 정회장의 자살만이 그런 정책의 비극적결과인 것은 아니고 (not the only tragic consequence) 또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후에 나오는 것이 WP가 정작하고 싶은 비판입니다.

그 것의 논조는 ‘햇볕정책’은 남한의 국민을 호도하는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북한이 얼마나 무섭고 되 먹지않은 나라인지도 모르고 헤헤 좋다고 (wishful thinking) 하는 남한사람들이 너무 많다고 욕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되먹지않은) ‘햇볕정책’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햇볕정책을 말할 때 따옴표를 쓰는 것은 하나의 고유명사라는 이유도 있지만, 비아냥 거리는 것도 있고, 또 제목이나 아래에서 말하는 sunshine과 구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북한에 대해서 모르면서도 햇볕정책 때문에 제대로 생각을 못하고 있는 남한사람들은 (무식하니까) 상관 안해도 되겠지만 (in other circumstances), 상황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얘기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북한을 철저하게 봉쇄하고 경제 군사적 압박을 가하려면 남한이 필요하다 이 것이지요. (남북한이 교류를 하게 되면 embargo는 무의미 해지니까요).

그리고는 미국사람들이 즐겨 말하는 ‘인권문제’들을 핵문제와 더불어 같이 논의대상에 집어넣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마지막 문장에서 주어인 ‘it’는 북한의 핵문제 아닌 다른 인권문제를 논의 대상에 두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이 문장은 이런 뜻입니다.

(핵문제만 논의 하자는 사람들이 많지만) But at the very least, it would keep some sunlight shining on the North Korean regime and prevent anyone involved with the Korean peninsula from losing sight of the nature of that regime in the future.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