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민주 당무위, 8월중 전대 개최 '만장일치' 합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종합] 민주 당무위, 8월중 전대 개최 '만장일치'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위 구성 놓고 '설전'-이상수 총장 사퇴 요구 '격론'

^^^▲ 새천년민주당 홈페이지^^^
민주당은 4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8시간 반 동안의 격론을 벌였다. 회의 결과 민주당은 당의 진로를 결정할 전당대회를 8월중 개최키로 결정했다. 또한 전당대회 준비를 위해 '전당대회를 위한 조정대화기구(조정위)'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준비위)'를 두기로 했다.

8월중 전당대회 개최는 4시간만에 만장일치로 통과됐지만, 날짜와 장소는 끝끝내 결정하지 못했다. 준비위와 조정위 구성에 대해서도 격론 끝에 구성에만 합의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6일 최고위에서 논의하고 7일 당무회의에서 최종 의결키로 했다.

또한 준비위원장을 사무총장이 자동으로 맡는 것에 구주류가 반발해, 이상수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상수 총장은 "사무총장직을 사퇴할 용의가 없다"며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회의 4시간 만에 전대 개최만 합의

민주당은 4일 당무위원회 열어 민주당의 진로를 결정할 전당대회에 대한 격론을 벌였다. 이날 회의는 오전 내내 신·구주류의 기존의 입장 차이만 되풀이하며 전당대회 개최 여부도 결정하지 못하고 공전을 거듭했다.

특히 이날 회의 시작과 동시에 정대철 대표가 '8월 25일 전당대회 개최'를 대표 직권으로 상정함으로써 논란이 예상됐다. 이에 대해 즉각 구주류가 반발하고 나서자, 정 대표는 기자들을 물리고 비공개회의에 들어갔다.

이날 회의에서 구주류는 전당대회 날짜와 관련 "대화의 시간이 필요한 만큼 8월 25일로 못박지 말자"며 "서로 사전에 협의할 수 있었는데, 왜 일방적으로 정했느냐"며 정 대표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결국 지루하게 계속되던 격론은 오후 1시 10분경 극적으로 '8월중 전당대회 개최'에만 만장일치 합의를 볼 수 있었다. 이미 잠정적으로 결정이 된 사안이었지만 당무회의에서 공식적으로 결정됐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다.

이상수 총장 사퇴하라

이날 격론의 중심에는 '이상수 사무총장의 사퇴' 요구가 있었다. 구주류는 "전당대회 준비위원장을 사무총장이 자동적으로 맡게 돼 있는데, 사무총장이 신당논의에 깊이 관여해 있다"며 "총장이 먼저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주류의 이윤수 의원은 "정통모임이 통합신당을 주장하다가 바꿔, 전당대회를 반대하는 것으로 오해하지 말라"며 "당과 신당을 주장하는 사무총장이 전당대회를 주관하지 않도록 사무총장을 중도파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도파의 조순형 의원도 "당의 명운이 걸린 전당대회인 만큼 공정성·객관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총장은 신당추진모임과의 관계를 단절하거나 사퇴하거나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구주류의 김옥두 의원 역시 "사무총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상수 총장은 "사무총장직을 사퇴할 용의가 없다"며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맡지 않겠다"고 분명히 말했다. 또한 이 총장은 "당규를 개정해서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을 중립적 인물로 인선해줄 것"을 건의했다.

신주류의 천용택 의원도 "전당대회의 공정성을 위해 사무총장의 진퇴를 논의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굳이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외면하고 이번 일을 기화로 총장 물러나라는 것은 한 개인의 인격과 한 정치인의 정치생명까지 좌우하려는 것으로 논리의 비약"이라고 반발했다.

결국 이 문제는 이 총장이 '준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미봉 되었지만, 구주류가 이 총장의 준비위원장직보다는 총장직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것이라는 점에서, 이와 비슷한 문제는 언제든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날 준비위원장 인선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 향후 이 문제가 다시 불어질 개연성이 높다. 민주당은 준비위원장 인선에 대해 오는 6일 최고위원회를 거쳐 7일 당무위에서 최종 의결키로 했다.

신·구, 신당 이견 '여전'
-구주류, '3불가론' 두고 맹공
-신주류, '민주당 해체·인적 청산 등은 오해'

이날 당무회의는 그동안의 신·구 양쪽의 신당을 둘러싼 첨예한 대립의 재방송이었다. 문석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조정대화모임에서 논의됐던 것과 기존의 의견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날도 신주류와 구주류 양쪽은 △내년 총선 승리 위해, 통합신당이 유리하냐 리모델링이 유리하냐 △정치개혁과 발전을 위해 신당 창당이 명분이 있느냐 없느냐 등 기존의 논란을 거듭했다.

특히 신주류가 지난 1일 주장하고 나선 △민주당 해체 불가 △이념정당 지향 불가 △인적 청산 불가 등 '3불가론'이 논란의 빌미를 제공했다. 구주류는 '3불가론을 한다면, 뭐하러 신당이 필요하냐'고 따지며, 입장 변화의 배경에 의심을 보냈다.

김충조 의원은 "신당파가 '3불가론'을 발표했는데, 입장변화의 배경이 무엇인지 통합신당의 실체가 무엇인지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김경천 의원도 "'3불가론'은 모두가 바랐던 것으로 바람직하다"며 "당 해체를 안 한다면서 무엇을 하기 위해 전당대회를 연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어 장성원 의원도 "'3불가원칙'은 '도로 민주당' 하자는 것"이라며 "무엇 때문에 신당논의를 했는지에 대하여 언론이 힐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3불가 원칙'이라면 전당대회를 열 필요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협 최고위원 역시 "당 해체가 쟁점이 아니라면 막대한 돈을 들여 전당대회를 열 필요가 없다"며 "한나라당 탈당파, 개혁정당이 우리와 함께 안 한다고 하는데 누구와 통합하겠다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신주류를 공격했다.

이에 대해 신주류는 '민주당 해체나 인적 청산 주장은 오해'라는 요지의 해명으로 일관했다. 이미경 의원은 "통합신당론에 대해 당 해체, 인적청산이라는 왜곡발언이 이어졌다"며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8월 1일 '3불가론'을 통해 통합신당의 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천정배 의원도 "민주당은 이념·정책·노선에 있어 문제될 것이 없는 정당"이라며 "민주당을 계승 발전시키면 된다"고 상당히 물러난 입장을 보였다. 또한 그는 "신당을 민주당 배제라든가 특정지역 배제라고 주장하는 것은 좋게 봐주면 오해이고, 나쁘게 보면 음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해찬 의원도 "개혁신당을 주장하는 사람, 통합신당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 등 다양하다"며 "우리를 배격하는 사람을 끌어들일 수 없다"고 구주류의 입장에 섰다. 이 의원은 또 "정강정책에 동의하는 사람들과 정치를 같이하는 것"이라며 "특정 인물을 놓고 '같이 한다, 안 한다' 하는 논의는 비생산적"이라고 말해 당밖의 개혁세력과 선을 그었다.

조정기구에 '중도파 참여'로 의견 모아

준비위원장 문제와 더불어, 전당대회 준비에 있어 최대 난제인 조정기구 구성 문제도 설전이 오갔다. 그러나 구주류가 기존의 중도파 배제 움직임에서 물러서는 모습을 보여, 향후 조정위 구성에 대한 희망을 주었다.

구주류의 유용태 의원은 "산토끼 잡으려다가 집토끼 놓쳐서는 안 된다"며 "조정기구나 준비위에 중도파 참여주장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 의원은 "중도파 중에서도 리모델링, 통합신당을 지지하는 인사들이 동수로 참여해야 한다"고 조건을 달았다.

중도파의 조정위 참여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신주류는 이날도 이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했다. 이해찬 의원은 "중도모임까지 포함하자는 제안에 찬성한다"며 "중도모임은 복수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상천 최고위원도 기존의 중도파 배제 입장에서 조금 물러났다. 박 최고는 "전당대회준비위와 조정대화기구 구성안을 수용한다"며 "조정기구는 신당하자는 사람, 반대하는 사람이 절반씩 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박 최고는 "중도파들이 참여하더라도 통합신당 찬성파와 반대파들이 절반씩 동수로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의 중도파 배제 입장에서 물러난 것이다. 조정위 구성을 둘러싼 꼬인 매듭이 조금은 풀려가기 시작했다.

중도파의 강운태 의원은 "전당대회를 위한 조정대화기구는 신주류 2인, 정통파 2인, 중간그룹 2인으로 하고 위원장 선출은 첫 조정모임에서 위원들이 위원장을 결정하거나 각 계파가 돌아가면서 보기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당무회의에서는 조정위 위원장에는 정대철 대표를 인선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구주류의 최명헌 의원은 "조정위원장은 당 대표가 맡아야 한다"며 "위원회 구성은 내일까지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하자"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중도파의 장영달 의원도 "조정위원회 위원장은 당 대표가 적합하다"며 "검찰 출두 이전에 이 문제를 정리하는 것이 정 대표에 대한 우리의 최소한의 도리"라고 거들었다. 장성원 의원도 정 대표가 조정위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데 찬성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