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과 함께 배워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구청장과 함께 배워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랑구 자치회관 행복공동체 만

^^^▲ 찾아가는자치회관 경연대회
ⓒ 뉴스타운 고 재만 기자^^^
중랑구(구청장 문병권)는 금년 자치회관의 운영을 “나눔과 봉사로 자치가 살아있고 신나는 행복공동체 중랑”이라는 주제로 설정하고, 찾아가는 자치회관 운영, 행복한 주민 마을디자이너 운영, 나눔의 자치회관 운영 등 5개분야 27개 사업을 역동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구는 이에 따라 지난 3월 5일(목) 각동 자치위원장과 동장 등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자치회관 사업의 첫 삽을 뜨는 2008년 운영 평가 및 2009 자치회관 운영보고회를 열었다.

운영보고회에서는 2007년부터 시행된 프로그램 권역화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에 힘입어 2008년 강사료를 동별로 자체충당 함에따라 그 재원으로 특색있는 권역별 지역특화사업 22개 사업을 시행한 성과와 2009년에 추진할 중점사업을 담은 동영상 시청에 이어 2009년도에 추진하게 될 16개 권역별 특화사업을 4개 권역의 자치위원장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찾아가는 자치회관 운영
구는 금년도에 “찾아가는 자치회관 운영”으로 기존의 자치회관 운영의틀을 벗어나 지역의 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확장․운영할 계획이다.

구청장이 직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구청장과 함께 배워요~”를 비롯해 “생생(生生)토크! 살고싶은 우리동네” 등 주민토론회는 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현장방문을 통한 애로사항 청취 및 문제해결을 위한 장을 만들게 된다.

이와 함께, 동별 “자치데이(DAY)”는 그동안의 프로그램 수강생 및 동아리, 자치위원, 자원봉사자 등을 모두 한자리에 아우르는 단결과 화합의 장을 만들고 홍보와 함께 주민자치에 대한 역할을 되새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주민(단체) 공모를 통한 동별․권역별 지역공동체 프로그램 운영을 비롯해 미취학, 초․중생(놀토), 장애우, 결혼 이민자, 직장인, 노인 등을 위한 공휴일, 야간, 주말 프로그램, 방과후 공부방 등 분야별 주민수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권역별 특화프로그램을 2008년 보다 10개 늘어난 32개 사업이 운영된다.

행복한 주민 ‘마을디자이너’ 운영
아울러, 중랑구는 자치위원 활동 강화와 지역공동체의 구심점을 위해 권역별 운영위원회 네트워크 구성을 비롯해 주민자치위원장 간담회, 학습동아리 구성 등 구․동 주민자치위원회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여성자치위원수의 확대, 주민자치위원 인턴제 운영, 주민자치위원 자원봉사의 날 운영 등 주민자치위원회 대표성 확보 및 운영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동 지역실정에 맞는 수익사업 개발 등 자치회관의 재정자립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전문교육, 워크숍 개최 등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활성화, 1개동 1개시도 이상 타시도 자매결연 활성화로 광역 네트워크를 운영할 방침이다.

'나눔의 자치회관’ 운영
구는 주민참여와 자치활동을 통해 주민복리 증진을 비롯해 지역공동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배움을 함께 나누는 자치회관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활동비를 지원하며, 1동 1자원봉사 특화사업, 자원봉사자 및 NGO 모집관리 함으로써 자치회관 자원봉사 특화사업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자치회관 프로그램 강사POOL제 운영을 통해 등록된 강사를 신규프로그램 개설시 적극 발굴하여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꾀할 계획이다.

또한, 외국인의 지역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 강좌, 문화체험교실, 모임사랑방, 프로그램경연대회시 참여 등 다문화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하고, 재테크 교실 운영, 인테리어 교실, 요리교실, 네일아트 등 창업․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주민참여의 확대를 위해 지역내 시설을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비롯해 지역내 단체, 사업체의 자치회관 운영참여 등을 통해 지역내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주민자치 알리미’ 정보제공 및 홍보강화
구는 21C 환경변화에 따른 주민수요 충족을 위해 자치회관 명칭변경,현판제작을 비롯해 온라인 접수, 신용카드결제, 대장관리의 전산화 등 자치회관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자치신문과 우수사례집 발간, 구 자체 인터넷 방송, 홍보용 CD 제작 등을 활용해 자치회관 운영에 대한 홍보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모두 함께 하는’ 파트너쉽 강화
동별 건전한 경쟁체제 도입으로 자치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치회관 운영의 내실 도모를 위해 자치회관 운영평가와 함께 운영비 등 각종 프로그램 사업비 지원을 비롯해 자치회관 배상공제 보험가입, 청년공공근로자 인력 지원 등 각종 지원방안 활성화로 파트너쉽을 강화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올해 주민자치위원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마을디자이너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배움을 나눔으로 실천하는 동아리활동 활성화에 주력하여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초작업을 단단하게 하는데 어느 해 보다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이처럼 작은것에서부터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정말 ‘살고싶은 우리동네’를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보태어진다면 21세기 중랑의 주민자치는 분명 성공적으로 정착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 찾아가는자치회관 무료진료
ⓒ 뉴스타운 고 재만 기자^^^
^^^▲ 찾아가는자치회관 토론회
ⓒ 뉴스타운 고 재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09-04-09 21:40:23
지역주민을 위한 눈높이 사업!!!

익명 2009-04-09 21:41:08
지역주민을 위한 눈높이 사업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